[인터넷전문은행 출범 1년] 고객 단기간 크게 늘었지만, 수익성은 '아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3-29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단기간에 많은 고객을 확보했지만 정작 수익과는 연결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양사는 모두 손익분기점을 2020년으로 잡았지만 은산분리 규제로 증자가 어려워 3년 내 목표치 도달은 버거운 상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2월말 기준 케이뱅크의 고객수는 68만명, 카카오뱅크는 546만명이다. 출범 1년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객 확보에는 어느정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계좌만 열어놓고 실제 입출금 실적이 없는 '깡통계좌'가 30%에 달해 실제 거래하는 사람은 지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깡통계좌나 다름없는 소액계좌, 잔액이 1만원 미만인 계좌까지 포함하면 그 숫자는 2배가량 늘어난다.

비교적 높은 예적금 금리와 낮은 대출 금리로 초반 인기몰이에는 성공했지만 실제 이익을 안겨주는 '유효고객' 확보에는 실패한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세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등 사업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들과 금리 경쟁을 할수록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마이너스통장을 포함한 신용대출은 인터넷은행의 특성을 살려 낮은 금리로 서비스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담보대출은 이미 대형은행의 금리가 충분히 낮기 때문에 시중은행 이하의 금리를 제시하는 것은 출혈만 심해질 수 있다.

ATM 등 수수료 부과도 부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ATM 수수료 정책에 변경 사항 없이 기존대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도 당초 지난해말까지 11만4000여대의 ATM 수수료를 면제했으나 기간을 올 6월까지로 늘리고 전국 모든 ATM으로 적용을 확대했다. 전문가들은 소액거래 고객수가 늘어나면 수익증가보다는 수수료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연결되는 만큼 적자폭이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들 은행의 손익분기점이 당초 목표보다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케이뱅크는 손익분기점을 대출자산 규모 8조원으로 보고, 이와 관련한 5000억원 증자 계획을 출범 초기부터 세웠다. 그러나 은산분리 규정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실권주에 대한 고민을 안게 될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뱅크도 재무건전성 등 자본여력 확충을 위해 은산분리 완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