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 승인...숙원 이룬 조양호 회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3-29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조인트벤처(JV)가 조건부 승인됐다. 지난 2000년 조양호 회장이 델타항공이 동맹체를 제안한 지 18년 만에 이룬 쾌거다.

대한항공은 29일 국적사 최초로 동아시아와 미주를 잇는 태평양 노선에서 미국 델타항공과 체결한 JV에 대해서 지난 28일자로 국토부에 조건부로 인가받았다고 밝혔다. JV는 두 개 이상 항공사가 각 사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특정노선에서 한 회사처럼 운임·스케줄 등 영업활동을 공동수행하고, 수익·비용을 공유하는 경영 모델이다.

국토부는 양사의 협력 강화에 따른 특정노선 점유율 상승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한-미 노선 전체에 대한 공급석을 유지하도록 하고, 일부 노선에서는 현재 공급좌석 축소를 금지하도록 조건을 부과했다. 해당 노선은 △인천~시애틀 △인천~애틀란타 △인천~라스베가스 △인천~디트로이트 △인천~워싱턴 등 노선이 해당된다. 또 국토부는 소비자 혜택 실현내역 등에 대한 성과를 보고하고, 운임 자료를 제출받아 운임 변화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7월 중순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제휴협정 인가 신청을 접수한 후, 관련법령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경쟁제한성에 대한 공식 의견을 요청하고, 소비자 전문가 간담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내부 검토를 진행해왔다.

대한항공은 2019년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이번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시행 시점에 △양사간 미주 및 아시아 전 노선에서의 전면적인 공동운항 △공동 판매 및 마케팅 시행 △양사간 마일리지 적립 혜택 강화 등의 조치를 먼저 선보인다.

아울러 향후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양사간 협의를 통해 미주 내 290여개 도시와 아시아 내 80여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들에게 더 편리하고 다양한 연결 스케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태평양 노선에서의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게 된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포함한 핵심 허브 공항에서의 공동시설 이용을 통한 일원화된 서비스 제공 등 양사간 협력을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아시아~미주 노선을 이용하는 소비자 혜택도 대폭 향상된다. 다양한 스케줄 및 노선 제공으로 환승을 위한 시간도 줄어들고, 일원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올해 초 신규 개항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함께 이전함에 따라, 인천공항의 환승 수요 유치에도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이번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 시행으로 아시아와 미국을 잇는 스케줄이 다양해져 고객들의 선택지가 한층 넓어지게 됐다"며 "최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으로 양사 고객에게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돼 새로운 환승 수요 등 다양한 시너지효과도 창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