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선정... 40억원 지원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18-03-29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 혁신 통해 인재 양성, 산학협력으로 미래 먹거리 창출"

단국대 상징탑 [사진=단국대 제공]


단국대학교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이하 혁신선도대학)에 최종 선정 됐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4년간 40억원을 지원 받는다.

혁신선도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신산업 분야를 이끌 인재양성이 가능한 대학을 선정, 지원하는 사업이다.  ‘융합지식’과 ‘4C(비판적 사고 소통 창의 협업)’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교과목 혁신을 추진한다.

이에 장호성 총장이 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사업을 주도하고, I-다산 LINC+사업단(단장 어진우 산학부총장)의 지원 하에 기계공학과‧건축공학과‧토목환경공학과가 사업단(단장 임성한)을 구성했다.
 

혁신선도대학 사업모델[사진=단국대 제공]


단국대는 기존 공학관에 첨단기술을 학습하고 4D(디지털도구 활용,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융합, 디자인싱킹, 의사결정 능력)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실습실 ‘4D 스튜디오’와 클라우드 기반 온라인 교육지원 시스템인 ‘D-뱅크’를 구축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사물인터넷) 로봇 스마트 모바일의 개념을 익히고, 관련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디자인 마이 라이프’와 ‘디자인 마이 프로페션’ 등의 교과목을 개설, 전공에 상관없이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직업 탐색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대학생의 성장 과정에 따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선도적인 대학교육의 노하우를 재직자 교육에 연결, 신산업 분야의 평생 교육 체계 발전도 도모하기로 했다.

장호성 단국대 총장은 “대학은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변화를 주도해야한다"며 "지성의 상아탑인 대학의 자존심을 지키면서,교육 혁신을 통해 4차 산업을 주도할 인재 양성과 산학협력을 통한 미래 먹거리 창출 등의 변화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