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바바 IoT 시장 전면 진출 선언, "5년내 100억대 연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3-29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8일 2018 윈치대회, "전자상거래, 금융 등 이어 IoT에 주력"

  • 아리윈 기반 '1234' 전략으로 시장 확대, 시장 잠재력도 막대

후샤오밍 아리윈 대표가 28일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열린 '알리바바 2018 윈치대회'에서 IoT 시장의 전면적 진출을 선언했다. [사진=아리윈 시나웨이보]



타오바오, 화베이(花唄, 소액대출), 차이냐오(菜鳥, 물류), 아리윈(阿里雲, 클라우드)...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는 고속 성장세를 유지하며 이처럼 새로운 분야로 계속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신(新)유통(온라인+오프라인+스마트물류)을 내걸고 O2O(온·오프라인 통합)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더니 이번에는 뜨는 '사물의 인터넷(IoT)' 시장에 본격 진출하겠다며 공개적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알리바바라는 '거물'의 진출 선언으로 중국 IoT 시장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중국 과기신보(科技新報)의 29일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전날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알리바바 2018 윈치(雲栖)대회(클라우드 개발자회의)에서 IoT 시장 전면 진출을 선언하고 IoT가 전자상거래, 인터넷 금융, 물류,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어 알리바바의 또 다른 주력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후샤오밍(胡曉明) 아리윈 대표는 이와 함께 향후 5년 내 100억대의 기기를 연결해 IoT 인프라 구축을 이끌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제시했다. 이 외에 올해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디바이스 데이터를 클라우드 등으로 전송하지 않고 현장이나 근거리에서 분석)이라는 신기술에 전략 투자를 추진하고 '세계 제일의 어디에나 존재하는 클라우드'가 되겠다는 야심찬 포부도 밝혔다.

후 대표의 소개에 따르면 아리윈의 IoT 인프라 구축 전략은 '1234'로 요약된다. 즉, △ 하나(1)의 클라우드(IoT 플랫폼) △ 두 개의 시스템(알리OS Things, 링크엣지) △ 3개의 파트너(개발자, 마이크로칩·모듈 개발업체, 업계 협력사) △4대영역(도시, 자동차, 생활, 제조)를 기본으로 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서 알리OS Things는 IoT 접속 운영체제(OS)를 말하며 링크 엣지는 아리윈이 처음으로 내놓은 IoT 엣지 컴퓨팅 제품이다.

최근 알리바바는 아리윈을 바탕으로 한 클라우드 시장을 주목하고 거대 생태계를 확보한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IoT 시장에 전면적으로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것 역시 이를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알리바바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아리윈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무려 104% 급증한 35억9900만 위안(약 6103억원)에 육박했다. 2017년 총 매출은 112억 위안으로 중국 클라우드 기업 중 최초로 매출 100억 위안 돌파의 기록을 세웠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선두권이라는 평가다.

IOT 시장의 막대한 잠재력도 매력적이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지난해 9월 오는 2020년 전 세계에 500억대 이상의 IoT 기기와 단말기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중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86억대, 그 중에서도 중국이 17억2000만 대로 가장 많을 것이란 전망이다.

후 대표는 "인터넷의 전반전은 인류활동의 디지털화로 전자상거래, SNS, 문화·엔터테인먼트 등을 중심으로 왕성하게 성장하는 인터넷 시장을 형성했다"면서 "후반전은 모든 물리적 세계의 디지털화가 진행될 것"이라며 IoT 시장 전격 진출의 배경을 설명했다.

도로, 자동차, 삼림 등은 물론 쓰레기통 하나까지 모두 인터넷으로 연결된 디지털 세계에 합류할 것이라며 '사물과 사물'은 물론 '사람과 사물'간의 상호교류가 가능해질 것이란 예상이다.

알리바바가 IoT 시장을 주목한 것은 지난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스마트라이프 사업부 설립으로 시장 진입을 위한 시동을 건 것. 2017년 4월에는 아리윈 내부에 IoT사업부를 신설했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6월 아리윈이 200여개 이상의 IoT 관련 기업과 함께 'IoT표준연맹'을 설립한 것이 대표적이다. 스마트라이프 개방 플랫폼도 시장에 선보였으며 지역 정부와의 협력에도 속도를 올리고 있다.

알리바바 외에 스마트폰 제조업체이자 소형 스마트 가전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샤오미 역시 IoT 시장을 노리는 중국 대표 기업이다.

모바일 단말기와 스마트 가전 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키우고 있으며 자체 OS를 개발하는 등으로 이미 상당한 기반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샤오미에 따르면 3년간의 노력으로 지난해 말 기준 8500만대 기기를 연결한 IoT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신문은 소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