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정의의 모임’ 주말께 출범…첫 원내대표는 노회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3-29 0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 회동’서 잠정 합의안 도출

  • 각당 내부 승인 절차만 남은 듯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창당대회에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에 잠정 합의했다.

29일 양당에 따르면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와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28일 오후 늦게 ‘2+2 회동’을 열어 긴 협상 끝에 이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이용주 수석부대표는 서면 브리핑에서 “공동교섭단체의 명칭, 최초로 누구를 교섭단체 대표로 등록할지 여부 등에 관해 합의했다”면서 “상세한 합의안의 내용은 내일 중 합의문 형태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정당은 교섭단체를 공동 원내대표 체제로 운영하되 초대 등록 원내대표로 노 원내대표를 내세우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교섭단체 명칭은 평화당의 ‘평화’를 앞에 배치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으로 정하기로 했다.

원내대표와 당명을 협의하면서 서로 하나씩 양보한 셈이다.

막판 협상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합류 불발 문제와 관련해선 평화당 측이 ‘원내 20석’을 책임 있게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봉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앞서 평화당과의 의석 수 합계가 20석으로 교섭단체 기준을 가까스로 충족하는 만큼 6·13 지방선거에서 현직 의원을 광역단체장 선거에 차출하지 않겠다고 약속해달라고 평화당 측에 요구해왔다.

양당은 서로 필요한 내부 절차를 거쳐 이르면 이번 주말께 공동교섭단체를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은 29일 강원도당 창당대회에서 잠정 합의안을 당 지도부에 보고하고 추인받을 계획이다.

정의당 역시 이날 상무위에서 잠정 합의안을 보고하고, 이를 토대로 최종 합의안을 가안으로 만들어 이번 주말께 전국위에서 승인받을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