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대국’ 노리는 중국...파격대우로 해외인재 ‘모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3-28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이징, 연구실적ㆍ사회공헌도에 따라 상금 지급

  • 상하이·난징, 영주권 신청 완화…주택지원금 제공

[사진=flickr]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외인재 유치 정책인 '천인(千人)계획'과 '만인(萬人)계획'에 따라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중국 주요도시 지방정부들도 해외인재 모시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단순히 모시기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고급인재를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판단하고 그들이 중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주택지원금, 영주권 부여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6일 중국 신경보(新京報)에 따르면 베이징은 21일 ‘베이징시 인재 유치 관리방법’이라는 공문을 통해 문화, 스포츠 등 분야에서 두각을 보인 외국인 인재를 적극 유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소속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연구실적을 내거나 발전 공헌도가 높은 인재에게는 급여 외 50만 위안(약 8500만원)에서 100만 위안 성과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중국을 대표하는 금융도시 상하이는 인구를 엄격히 통제하기로 유명하지만 인재 유치에는 적극적이다. 지난 2016년 해외인재 유치 정책인 ‘인재30조’를 펼친 이래 지금까지 영주권 간소화, 주택 제공 등 69개 지원책을 시행했다. 상하이는‘인재 30조’를 기반으로 혁신적 창업 생태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고용·주거 등 환경 개선을 통해 혁신창업 인재를 꾸준히 유치할 방침이다.

장쑤(江蘇)성에 위치한 난징(南京)의 경우, 외국인 영주권에 대한 신청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해외인재들에게 창업을 장려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과거 보증인을 세우거나 복잡한 신분확인 절차를 생략하고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와 창업 계획서만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최장 5년짜리 상업용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난징 시정부로부터 학술활동과 연구실적을 인정받은 고급인재는 최대 300만 위안의 주택지원금도 제공받는다.

지방정부의 해외인재 유치 프로그램은 중국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천인계획’에서 비롯됐다. 각 과학 분야별 전문가를 지원하는 이 계획은 1인당 100만 위안의 정착금과 함께 주택, 의료 등의 파격적 혜택을 부여한다. 천인계획 대상자로 선정되면 창업 초기 자본금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이르는 모든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런 우대 정책이 탄력을 받으면서 최근에는 미국 실리콘밸리 등지에서 좋은 대우를 받고 일하던 과학 인재들이 중국 정부의 권유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중국에 귀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다.

왕후이야오(王輝耀) 중국 국무원 참사는 중국 매일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가발전에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창의적인 인재”라며 "지금보다 더 적극적이고, 개방적이며 효과적인 인재 유치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