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노들섬, 4차 산업기술 구현한 '미래섬' 만들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3-27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VR·드론 기술 체험 공간으로 조성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도전자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뉴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 [우상호 캠프 제공]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도전자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한강 노들섬을 4차 산업기술을 구현한 '미래섬'으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뉴(New)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노들섬을 4차 산업기술의 종합세트장으로 만들어 세계가 찾아오는 서울의 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서울시장이 된다면, 노들섬을 인공지능(AI)·가상현실(VR)·드론 기술 등이 가져올 새로운 생활스타일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 의원은 노들섬에 무인 편의점·스마트 게스트하우스·스마트 쇼핑단지 등을 조성하고, 주요시설에 AI 비서와 서비스 로봇들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선보인 드론 쇼처럼 각종 이벤트가 가능한 '드론 허브'를 조성하고, AI 기반의 지능형 관제센터를 설치해 미래의 안전 관제 시스템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태양열 등 친환경 에너지로 가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쓰레기 청소 로봇도 도입하고, 자율주행 전기차들을 시험 주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우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노들섬을 텃밭으로 사용했으나, 그 텃밭에 가본 시민이 거의 없다. 노들섬은 버려진 섬이었다"고 박 시장을 비판했다. 이어 "이 섬을 대한민국의 미래를 보여주는 미래산업의 테마파크로 만들겠다. 텃밭이냐, 새로운 미래섬이냐! 시민들께서 판단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 자리에서 당 지방선거기획단이 경선 결선을 도입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우 의원은 "이런 식으로 결정한 예가 없었다"면서 "어떤 절차를 통해 이런 결정을 하고 있는지 밝히고, 당헌·당규대로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대통령 개헌안에도 대통령 선거의 결선투표 도입이 포함돼 있다"면서 "민주주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것이 헌법 정신인데 그에 따르자면 우리 당도 결선을 도입해서 대표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경선 경쟁자인 박 시장이 결선 문제와 관련해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 의원은 "시민들은 핵심 쟁점에 대해 명확히 하지 않는 시장에 대해 실망할 것"이라면서 "선거공학적 발상으로 쟁점을 피해 가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 시장이 '대선 불출마 선언을 먼저 하라'는 요구에 "어불성설"이라 답한 데 대해선 "(당선 후) 임기를 중단하고 대선에 올인하면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겠느냐고 말씀드린 거다. 본질에 대한 답을 해줘야 정치 쟁점이 형성된다.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