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 “동반문화 확산, 새로운 상생프로그램 내놓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8-03-28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동반문화 확산' 등 향후 계획 및 위원회 운영방향성 등을 제시했다.[사진= 남궁진웅 기자(timeid@ajunews.com)]



“대기업이 경로를 ‘하이로드’로만 갈아타준다면 동반성장은 자동이다. 동반위는 이런 분위기를 조성,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에 초집중할 계획이다. 빠르면 4월, 이를 실천할 새로운 상생프로그램을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1년 반가량 새로운 리더십 없이 표류했던 동반성장위원회에 권기홍 신임 위원장이 자리(지난 2월 1일)하면서 신선한 변화와 함께 잠잠했던 동반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감지됐다.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 위원장은 지난 22일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에 위치한 위원장 집무실에서 아주경제와 만나 취임 50여일 만에 처음으로 공식 인터뷰를 갖고 동반위의 역할 확대 및 향후 포부에 대해 밝혔다.

동반위는 위원장에 따라 그 위상과 방향성이 완전히 달라지는 만큼, 권 위원장은 ‘상생’ 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부터 드러냈다. ‘하이로드’로의 환승과 ‘동반문화’ 확산이라는 상생 방안 및 동반위 역할부터 수차례 강조했다.

대기업이 협력업체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 비용 경쟁에서 벗어나는 고부가가치 산업전환인 ‘하이로드’(high road)로 갈아타고, 이같은 문화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겠다는 확실한 의지다.

권 위원장은 “상생은 이제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화두로, 동반성장을 하지 않고서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게 만들어야 한다”며 “우선 동반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반문화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는 다양한 테마를 갖고 구체적으로 풀어나간다는 것을 제시했다. 권 위원장은 “당장 현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등이 테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은 현안을 가지고 중소협력업체와 대기업, 정부부처를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상생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중재자 역할을 하며 동반문화 확산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취임 50여일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큰 가닥은 잡은 것이다. 여기엔  참여정부 초대 노동부 장관 경험이 토대가 된 것으로 풀이된다. 권 위원장은 “노동부 장관 시절 노사 간 협력, 갈등, 갈등 해소 업무를 풀어본 것이 지금 기업 간 내용과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업무는 다르지만 유사한 점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노-사’와 ‘대기업-중소기업’을 같은 맥락으로 본 게, 빠른 상생업무 실행 계획을 도와준 것으로 보인다.

이에 권 위원장은 취임 100일에 앞서 오는 4월 구체적인 동반성장 문화 확산 상생프로그램을 발표할 예정이다. 권 위원장은 “지금은 아이템들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정리하고 있다”며 “4월 중순 위원회가 열린 이후 동반위 운영 및 신규 사업 등의 계획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금격차 해소’ 방안을 제시하면 이와 관련된 상생프로그램이 신규 사업에 추가될 수 있음을 암시했다. 중소기업 인력난의 원인을 ‘임금격차’로 확신하고 있는 권 위원장은 “이를 해결하는 것이 동반성장의 성패가 될 것”이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소득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맞춘 동반문화 확산 키워드로 ‘임금격차 해소 없이는 안된다’는 인식의 확산,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상생협력이 일어나지 않고는 다같이 죽는다’는 인식의 확산을 제시하면 관련된 신규 프로그램 사업이 펼쳐질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이었다.

특히 권 위원장은 “대기업 CEO들과 미팅을 연이어 가질 것”이라고도 다짐했다. 지난 1월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진해서 동반성장에 나섬으로써 이뤄졌던 ‘2, 3차 중소협력사 지원 업무협약’과 같은 사례를 재차 만들어낸다는 각오다.

이같은 다짐과 각오는 실제 ‘풀무원’과의 동반성장 협약체결로 이어졌다. 지난 26일 이뤄진 협약에서 동반위는 상생결제시스템 등 풀무원의 동반성장 프로그램 실행에 협력키로 했다. 이는 권 위원장 취임 후 기업과 체결한 첫 동반성장 협약이 됐다. 권 위원장은 “상생협력 없이는 못살아간다는 분위기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번 풀무원과의 협약을 시발점으로 올해 수많은 대기업들과 손을 맞잡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맞춰 기존 틀에 박혀 있던 동반위의 업무와 운영방향도 바꾼다. ‘동반성장지수 평가’와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업무를 좀 더 업그레이드시켜 관심도를 높이고 및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방안이다.

권 위원장은 “동방성장지수 평가와 관련해선 개편 보완작업을 하고 있다”며 “실적평가를 가산점뿐 아니라 정량적 평가로 도입하는 방안 등 평가체계를 크게 바꿀 계획으로, 4월 중 확정‧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는 평가대상 기업이 200개로 역대 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중견기업의 실효성 있는 동반성장 추진 및 평가 준비를 위한 조치에도 나선다. 자산총액 5조원 미만의 신규 기업에 대해선 시범평가 후 2019년부터 평가를 시행한다.

하지만 적합업종 지정 업무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현재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가 국회에서 논의 중인 만큼 우선은 “지켜 본다”는 입장이다. 다만 권 위원장은 “생계형이란 개념을 어설프게 정의해서도 안되고, 너무 좁혀도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이런 부분을 기술적으로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법제화가 된다 하더라도 역할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 적합업종에 대한 동반위 차원에서의 역할을 따로 계속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됐다.

권 위원장은 “동반성장을 통한 대·중소기업 간의 격차 완화 및 해소가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을 본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인식을 보다 폭넓게 확산시킬 것”이라며 “정부의 각 부처가 입안하는 정책들에 이러한 인식이 녹아들도록 임기 2년간 많이 만나고 설득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권기홍 제4대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사진= 남궁진웅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