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서울시와 '미투(Me Too)'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3-26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설부동산부 강승훈 차장

[건설부동산부 강승훈 차장]

얼마 전 박원순 서울시장을 우연한 자리에서 만났다. 우리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을 주제로 잠시 대화했다. 박 시장은 "이를 기회로 해서 많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울시도 많이 강조하고, 노력했다"라고 운을 뗐다.

박 시장은 또 "가부장적 문화라든지 오랜 전통이나 관습에 기초한 것이 현대적·성평등적 관점에서 보면 맞지 않는 게 많다. 보통 한국 남성들의 문화라는 게 그것이다. 젠더적 감수성을 높이는 것이 큰 과제가 아닐까 싶다"고 견해를 냈다. 조금 복잡한 설명이었지만 내용은 무척 간단했다.

'젠더(gender)'가 '성(性)'으로 표기되므로 여성의 다름을 인정하고,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고 풀이될 수 있다. 최근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사례로 촉발된 공공기관 내 미투 확산이 결코 심상치 않다. 서울시 역시도 이 현안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듯 싶다.

앞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박 시장 캠프의 선거운동원으로 일했다는 여성작가 A씨가 지난달 28일 본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나를 포함한 다른 여성이 캠프 총괄활동가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란 글을 올려 파문이 일었다. 서울시는 서둘러 후속조치를 내놨다. 2014년 문제에 제3의 기관이 사건 발생부터, 사후처리 과정까지 등 전반을 따져보도록 한 것이다.

도중에 서울시는 제3자 익명제보 제도를 새로 만들고, 2차 가해자도 정직 이상으로 중징계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성희롱‧성폭력 및 2차 피해 예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미리 대처해 막겠다는, 그야말로 예방에 방점을 뒀다. 반대로 생각하면 이미 지나간 일은 후순위에 두거나, 달리 끄집어내지 않겠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에 대해 시청 공무원들 다수와 만나 얘기를 나눠봤다. 결론은 '과거 잘못된 일이 있으면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는 게 다수 반응이었다. 그러면서 4년 전 서울시상수도연구원(현 서울물연구원)에서 벌어진 연구원 A씨의 자살사건이 공무원들 사이에서 다시금 회자됐다. A씨는 상사 3명으로부터 지속적인 성희롱에 시달렸고, 우울증을 겪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요즘 서울시의 직원 자유게시판에 과거 행해졌던 수 많은 미투 사례가 오르내리고 있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그간 서울시가 의존해온 예방교실 운영 및 책자나 홍보물 제작 등 탁상행정에 기인한 결과란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방선거가 멀지 않은 예민한 시기이지만 A씨의 경우를 포함해 그간의 성추행 사건을 되짚어보고, 적절치 않게 종료된 건은 없는 지 따져봐야 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