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모하메드 왕세제 모친 파티마 여사와 오찬·아부다비 전통시장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UAE 아부다비=주진 기자
입력 2018-03-26 02: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찬 앞서 UAE 내 최대 여성 단체 '여성연합' 방문

김정숙 여사가 25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수크(시장)에서 만난 세종학당 학생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18.3.25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2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바다궁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의 모친인 파티마 여사와 오찬을 함께했다.

UAE의 국모로 추앙받고 있는 파티마 여사는 아부다비 왕실 내 여성 관련 활동을 총괄하는 등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하고 있다.

김 여사가 "한반도에 평화 정착의 기회가 온 것 같다. 남북 대화뿐 아니라 북미 대화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자, 파티마 여사는 "대화로 해결한다는 것은 참 좋은 소식이다. UAE는 앞으로도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화답했다.

또 파티마 여사가 "UAE에서는 외교·국방 분야에도 여성이 많다. 앞으로는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활약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하자, 김 여사는 "여성이 정치와 사회 참여에 배제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UAE 내각에 여성장관이 30% 이상이라고 들었다"며 파티마 여사의 여권 신장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파티마 여사와의 오찬에 앞서 김 여사는 UAE 내 최대 여성 단체인 '여성연합'을 방문했다.

여성연합은 1975년 UAE 내 여권 신장을 위한 목적으로 출범했으며, 여성의 연방평의회(FNC) 참정권·투표권 확보 등 여권 신장 활동을 펼쳐왔다. UAE는 여성 인권 측면에서 중동·이슬람권 지역 내 모범 국가로 평가된다.
 

김정숙 여사가 25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수크(시장)에서 만난 세종학당 학생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18.3.25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김 여사는 이어 아부다비의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과 함께 UAE의 전통시장인 '수크'를 방문했다.

김 여사는 수크 내 푸드코트에서 세종학당 학생들을 만나 학생들이 집에서 직접 내려온 커피를 함께 마시며 담소를 나눴다.

김 여사가 "어떻게 한국말을 그렇게 잘하느냐"고 묻자, 학생들은 "아랍 여학생들이 특히 한국어를 좋아한다. 한국의 문화, 음식, K팝 등에 관심이 많다"고 답했다.

한 학생이 "한국 여행 때 한옥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하자, 김 여사는 "지금은 한국의 대가족 문화가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흔적이 남아있다. 이곳도 대가족 문화가 있는데 그 부분이 닮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한 학생은 "앞으로도 한국과 UAE의 비슷한 문화를 찾아 양국에 많이 알리고 싶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여사는 "한국을 좋아해 주니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만남이 이뤄져서 서로 더 많이 이해하고 더 많이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평소 학생들이 가장 갖고 싶다고 한 방탄소년단(BTS) 사인 CD를 선물했다.

이에 학생들은 "저희도 한국을 배우고 싶다", "UAE를 한국에 더 많이 알리고 싶다", "두 나라의 관계가 더 탄탄해지도록 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고, 김 여사는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며 한국에서 다시 만날 것을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