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집권 노리는 시진핑, 35년 권좌 지킨 카메룬 대통령과 만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3-23 1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중국 주석 "폴비야 카메룬 대통령 아프리카 오랜 지도자"

  • 아프리카 국가 정상과 잇따른 만남…일대일로 외연 확대 목적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가 폴 비야 카메룬 대통령 부부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신화망]


올해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정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이해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적극 공략하겠다는 외교 전략을 내세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폴 비야 카메룬 대통령과 만났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망(新华網)은 시 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22일 열린 비야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은 아프리카의 영원한 친구이자 의지할 수 있는 동반자”라고 밝혔다고 23일 보도했다.

비야 대통령의 방중은 양회 직후 외국 정상의 첫 방문인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 주석은 “비야 대통령은 아프리카의 오랜 지도자”라며 “중국은 카메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만남은 최근 막을 내린 양회를 시작으로 장기집권의 길을 연 시 주석과 35년간 권자를 지킨 카메론의 권력자의 만남이기도 해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됐다. 폴 비야 대통령은 현재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 권좌를 지키고 있는 ‘장기집권’의 표본이다.

이번 만남은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실크로드) 외연 확대와도 연관된다. 시 주석은 “양국의 고위급 교류를 유지하고 서로의 이익과 중대한 사안에 대해서는 상호 논의를 통해 지원하자”며 “카메룬의 적극적인 일대일로 건설 참여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일대일로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카메룬에 1조5000억 달러(약 1622조5500억원) 규모의 심수항도 건설 중이다.

비야 대통령은 “카메룬 정부와 국민들은 시 주석의 연임을 진심으로 기뻐하고 있다”며 “서로 존중하며 지켜온 양국의 오랜 친분이 변함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도움으로 카메룬은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할 수 있었다”며 “최선을 다해 중국과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상회담 후 양국 정상은 경제·기술 협력, 인적자원 개발, 인프라 건설 등 양국 간 협력 문서에도 서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