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에 카드채 금리도 꿈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기자
입력 2018-03-23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카드채 금리도 인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조금씩 오르기 시작한 카드채 금리는 한미 금리 역전을 계기로 더욱 상승곡선을 그릴 전망이다.

특히 미국이 올해 3차례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조달금리 부담이 늘 것으로 보이는 카드업계는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채(AA) 금리는 최근 몇년간 하향 곡선을 그려왔으나 지난해 1분기부터 오름세로 돌아섰다. 2017년 4분기 기준 카드채(AA) 금리는 2.14%이며 이에 따른 이자비용은 39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자비용은 카드채 발행금리와 총자산 규모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2018년도 세 차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된 상황에서 조달비용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선반영돼 이미 지난해부터 조금씩 상승세를 보였다. 문제는 올해 본격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점이다. 특히 추가 인상이 계속될 경우 카드채 금리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신금융업권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2.14%까지 오른 상황에서 올해는 2% 중반대까지 오를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진다”며 “추가적인 이자비용은 카드사들이 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카드채 금리상승과 카드대출 금리인상에 따라 대출상환 비용이 높아지면서 연체율과 대손비용이 함께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사실상 카드 대출(현금서비스·카드론)을 사용하는 차주들은 대부분 5~6등급의 중신용등급자 이하다. 때문에 조달금리 인상으로 카드사가 대출금리를 인상하면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대다수 차주가 10%대 후반에서 20% 초반에 이르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상시 연체율 증가가 불보듯 뻔하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지난달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27.9%에서 24.0%로 인하됨에 따라 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중 24.0~27.9% 구간에 있던 금리대의 수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또 현재 6~9% 수준의 가산금리가 3~5%로 줄어드는 연체금리 산정체계가 적용되면 연체채권 이자수익도 줄어들게 된다. 연체금리가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연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손비용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조달금리는 계속해 오르고 대출금리는 낮아지고 있어 카드사 입장에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저신용등급자들의 연체 리스크를 계속 떠안고 가야 하는 카드사들은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