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베트남 꽝 주석과 정상회담…'관계격상'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트남 하노이=주진 기자
입력 2018-03-23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꽝 주석에 新남방정책 설명하고 아세안 핵심파트너로서의 협력 당부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밝게 웃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베트남 수교 25주년을 맞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포괄적 분야로 격상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틀째를 맞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베트남의 국부인 호치민 주석 묘소에 헌화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 후 꽝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꽝 주석과의 회담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를 계기로 첫 만남을 가진 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1일 베트남 인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의 지도자들과 정상 차원의 우의와 신뢰를 더욱 다지고자 하며, 이를 기반으로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격상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꽝 주석에게 한국과 아세안의 전면적 협력을 꾀하는 '신(新) 남방정책'을 설명하고 베트남이 아세안의 핵심파트너로서 적극 협력해달라는 뜻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꽝 주석과의 정상회담 이후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과 응우옌 쑤언 푹 총리, 응우옌 티 킴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 등 주요 지도자들과 잇따라 면담을 하고 양국간 우호·협력관계를 심화하는 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국가 지도자들과의 면담 이후 문 대통령은 아세안 청년 일자리 협약식과 취업박람회,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아세안 청년 일자리 협약식·취업박람회에서는 베트남 현지 경영인들이 한국의 청년 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한 회사당 1명의 한국 청년을 고용하겠다는 선언을 할 예정이다.

저녁에는 꽝 주석 내외가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부부동반으로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