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구속, 서울 동부구치소는 어떤 곳? 최신식 시설…최순실·김기춘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경주 기자
입력 2018-03-23 0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정본부, 전직 대통령 특수성 고려 독거방 배정

[사진=교정본부 홈페이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구속된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 동부구치소가 화제다.

지난해 9월 27일 문을 연 서울동부구치소는 바로 옆에 있는 서울동부지법과 서울동부지검, 서울동부보호관찰소 등과 함께 '문정동 법조타운'을 형성하고 있다. 송파구 가락동에 있던 옛 성동구치소가 문정동에 신청사를 지어 옮기며 서울동부구치소로 이름을 바꾼 것.

법무부 교정본부에 따르면 동부구치소는 재판 중에 있는 미결수용자의 구금확보 및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보안시설이다. 수용자는 성별·연령·범수·죄명 등을 고려하여 지정된 거실에서 생활하게 되며 수용거실 내에는 TV, 선반, 옷걸이 등이 비치돼 있다.

동부구치소는 지어진 지 불과 1년도 되지 않은 최신식 교정시설로 지상 12층의 고층건물 형태이며 구치소 주변을 에워싸던 높은 벽과 철조망·감시탑 대신 개방형 울타리가 설치됐다. 또한 동부구치소 주변으로는 현대식 건축물들이 들어서 있어 '도심 속 교정시설'로 불리기도 한다.

구치소 측은 이 전 대통령에게 전직 대통령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독거실(독방)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독거실에는 관물대와 접이식 침대, 세면대, 변기, TV 등이 갖춰져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이 수용될 독거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돼 있는 서울 구치소의 독거실과 비슷한 약 11㎡(3.3평)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곳에는 국정농단 사태 주범인 최순실 씨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수감돼 있다. 최 씨가 수감된 방은 5.15㎡(1.55평), 김 전 실장이 수감된 방은 7.33㎡(2.21평) 크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