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美 관세유예, 불확실성 그대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태웅 기자
입력 2018-03-23 0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제공= 연합뉴스]


철강업계는 미국이 우리나라를 '무역확장법 232조' 관세 대상국에서 일단 제외한 데 대해 일단 다행이지만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23일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유예는 관세부과 시점만 늦추는 것일 뿐, 아직 한국산 제품에 대한 면제가 확실한 것은 아니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되레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얘기다.

앞서 이날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철강관세 부과가 4월 말까지 잠정 유예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협상은 장기화할 것으로 보인다. 철강업계에서도 특정 제품을 관세 대상에서 제외하는 '품목 예외' 신청을 서두를 전망이다. 미국 상무부가 이에 대한 심사를 마치기까지 최대 90일이 소요돼서다.

한시가 급한 업계 입장에선 정부 협상이 끝날 때까지만 손을 놓고 있을 순 없는 셈이다. 

다만 철강업계는 확실히 국가 면제는 아니더라도,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을 넘겨 미국에 도착하는 철강 제품들은 협상 기한인 4월 말까지 관세가 붙지 않을 전망이다.

다른 철강업계 관계자는 "유예가 된다고 해도 또 다른 조건들이 있을지 몰라 기다리고 있다"면서 "아직 공식적으로 들은 게 없고 뉴스를 보며 모니터링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