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남방정책' 핵심 베트남과 경제협력 강화…산업부 장관 MOU 5건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3-23 0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구제, 자동차산업, 섬유·신발산업, 전력산업, 에너지안전 협력 분야 MOU 서명

  • 자동차 투자확대, 산업기술, 인력양성, 전력, 신재생에너지 등 민간 MOU 13건 체결 임석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쩐 뚜언 아잉(Tran Tuan Anh)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 '한-베트남 무역구제 협력', '자동차산업 협력', '섬유·신발산업 실무협의체 설립 및 운영 협력', '전력산업협력', '에너지안전 협력' 등 5건의 양해각서(MOU) 체결 서명식을 하고 있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신(新)남방정책의 핵심 국가인 베트남과 경제협력이 강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을 수행한 백운규 장관이 22일 한국과 베트남 간 산업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백 장관과 쩐 뚜엉 아잉 베트남 산업무역부장관은 ▲자동차 ▲섬유·신발 ▲전력 ▲에너지안전 ▲무역구제 등 분야에서 정부 간 협력을 증진하고 민간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5개 MOU에 서명했다.

또한, 두 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양국 기관, 기업, 협회 등이 자동차, 기계, 소재·부품, 인력양성, 전력, 신재생 등 분야 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13건의 MOU도 체결했다.

이번에 서명된 MOU들은 베트남의 산업 발전 지원을 통한 양국간 호혜적 성장 지원,  전력 및 신재생 등 에너지 인프라 구축, 보호무역주의 공동 대응 등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주요 협력사업을 보면 산업부는 소재·부품 분야에서 베트남의 산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개도국 생산현장 애로기술 지도사업' 센터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현대차는 베트남에 운영 중인 합작 CKD(반조립제품) 공장을 증설하고 베트남 부품 산업 육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삼성전자의 인력양성 비법을 전수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베트남 에너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베트남전력공사와 에너지효율, 발전소 건설 분야 등에서 협력한다.

두산중공업과 남동발전은 베트남전력공사와 해상풍력 발전소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실증단지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LG전자는 베트남 하이퐁대학교 우수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졸업 후 채용 우선 기회를 부여한다.

산업부는 이번 MOU를 통해 베트남과 경제협력을 발전시키고, 이를 아세안 전역으로 확산함으로써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최근 심화하고 있는 보호무역주의 확산 우려에 맞서 아세안 제1의 투자 대상국이자 우리 제조 기업들이 상당수 진출해 있는 베트남과 긴밀히 공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백 장관은 우리 기업들의 한·베트남 경제협력활동을 독려하고 기업 성과를 신남방정책의 성공적인 이행으로 연결하는 데 지속해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