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 하수관로 정비 3700억 투입… 연말까지 전수조사 완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3-22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 하수관로 성능개선에 역점

[사진=서울시 홈페이지 캡쳐]


서울시가 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하는데 올해 총 3674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작년보다 567억여 원이 늘어난 것이다.

서울시는 땅 속 혈관으로 도로함몰, 침수 피해 등의 원인이 되는 노후 하수관로를 본격 정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달 말부터 약 230㎞ 구간을 작업할 계획이다.

올해는 도로함몰 예방을 위한 노후하수관로 정비(1263억원), 하수관로 성능개선 및 침수 방지사업(2411억원)에 집중한다. 먼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음부 불량, 천공 등으로 도로침하 발생의 우려가 있는 곳을 정비한다.
 
2020년까지 국비 1431억원을 포함한 4596억원이 투자된다. 현재 서울시내 하수관로는 2016년말 기준 총 1만682㎞로 이 가운데 30년 이상이 된 관로는 절반(약 5382㎞)에 이른다.

시는 확대개량, 보수보강, 종합정비 등을 벌여 기후변화 및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위협에 대응한다. 특히 침수지역이었던 한강로, 내방역사거리, 암사역, 강서구청사거리 일대는 곧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작년 2개 자치구에 시범 도입했던 '하수도분야 전문감리제도'를 올해 4개 구로 확대한다. 모니터링을 거쳐 내년부터 전 자치구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해 본격 시행한 '도로함몰 제로(zero)를 위한 하수도공사 품질향상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25개 자치구 하수도공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안전·품질 분야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과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한제현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하수관로 정비공사를 조속히 시행해 침수피해에 대한 시민불안을 해소할 것"이라며 "엄격한 품질관리로 도로함몰 등 하수도 관련 안전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