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영입 카드' 들고 돌아온 안철수, 침체된 바른미래 견인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3-21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늦어지는 서울시장 출마선언…당내에선 빠른 결단 촉구

  • '1호 영입' 정대유 파급력 떨어져…또 폭로전 흐르나?

안철수, 시·도당위원장과 인재영입 간담회 [사진=연합뉴스]


정치 일선에 복귀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첫 영입 인사로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을 소개한 데 이어 21일엔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시·도당위원장과의 인재영입 간담회를 주재했다. 오는 22일엔 추가로 인재영입을 발표할 계획이다. 최소 10명 이상의 영입 인사가 소개된다.

안 위원장은 지난달 13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뒤 백의종군을 선언했지만 약 5주 만에 다시 등판했다. 국민의당이 통합으로 갈등이 격화됐을 때 안 위원장의 2선 후퇴를 요구했던 박주선 공동대표나 김동철 원내대표도 안 전 대표의 복귀를 요구했다. 6·13 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미래당의 정당 지지도가 여전히 오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5일 발표한 여론조사(13~15일 조사·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바른미래당의 정당 지지도는 7%에 그쳤다. 통합한 뒤 자유한국당의 지지도를 넘어설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여전히 시너지 효과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같은 조사에서 자유한국당의 지지도는 12%로 바른미래당에 5%p 앞섰다.

두 당의 통합 전 한국갤럽이 조사해 발표한 2월 1주차 여론조사(1월30일~2월1일 조사·2일 발표)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5%, 바른정당은 8%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지지도가 당시 바른정당의 지지도 보다 낮게 나온 것이다. 시너지는커녕 두 당의 지지도를 단순히 합산한 것보다 낮은 수치다.

안 위원장은 이에 대해 평창 동계올림픽과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외적인 요인을 탓했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창당 이후에 올림픽, 그리고 또 대북 대화와 관련한 여러 가지 일들 때문에 우리 당의 활동이 잘 알려지지 않은 안타까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지만 전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통합의 의미가 뭔지, 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의지를 갖고 여기까지 왔는지 국민에게 알릴 기회"라고 강조했다.

비공개 간담회에서 각 시도당위원장들은 안 위원장에게 답답한 부분을 토로했다. 김철근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시도당위원장들은 △정체된 지지율 △이슈·정책 부족 △당명 홍보 부족 등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시도당위원장들이) 언론에 노출되는 이슈나 정책이 시급하다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의 빠른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우회적으로 압박한 것으로 읽힌다.

이찬열 의원 역시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번 선거의 승부처는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수도권이다. 수도권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면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며 "따라서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후보군을 빨리 형성하고 후보를 하루빨리 결정해야 된다. 그래야 시장과 군수, 광역의원, 기초의원까지 바람이 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서울시장 출마 여부에 대해선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채 "(유승민 공동대표가 미국에서) 돌아오면 본격적으로 논의해봐야 한다"고만 답했다.

전문가들은 안 위원장의 행보를 회의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인재영입 1호가 그다지 파급력이 없는 인사인데다 서울시장 출마 선언이 늦어지면서 이슈 만들기에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본인이 서울시장에 출마를 하면 (지지도가) 올라갈까 기대를 하는 건데, 여권 후보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뭔가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게 있어야 될 것"이라며 "비전이랄지, 빅이슈랄지, 그런 걸 내놓을 수 있을까?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특혜 의혹을 제기한 내부고발자인 정 전 단장을 영입한 것에 대해 "이제까지도 선거에서 폭로전을 하다가 굴욕적인 상황을 맞이한 것 아니냐"며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을 언급했다. 이어 "스스로 잘해서 긍정적인 비전으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데, 유정복 인천시장 비리 등을 이슈 삼아 반사적 이익을 기대해 이겨보려는 인상을 줄 것"이라고 일침했다.

지지도 정체에 대해선 "과거 진보진영에서 안 위원장을 지지했던 사람들이 민주당 쪽으로 복귀하거나 중도층화 된 결과로 본다"며 "이탈한 지지층이 다시 돌아오려면 뭔가 새로운 걸 보여줘야 하는데 새로운 걸 보여줄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여권에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 등에 버금가는 악재가 불거진다거나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자력으로 지지도를 끌어올리는 건 당분간 어렵지 않을까"라는 설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