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DOWN] 삼양식품 오너 부부, 영업익 2배 넘는 돈 빼돌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8-03-21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인장 회장·김정수 사장 검찰 소환…위장회사 통해 800억 횡령 등

  • 회사 주요 경영진 출국금지 조치…경영비리 공정위 과징금 처분도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사진=아주경제 DB]



전인장(56) 삼양식품 회장과 부인인 김정수(54) 삼양식품 사장이 경영비리 의혹으로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오너 부부 검찰 소환은 1979년 창사 이래 처음이다.

21일 삼양식품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동수)는 전 회장과 김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회사 주요 경영진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도 내렸다.

검찰은 삼양식품이 전 회장 또는 김 사장의 일감 몰아주기, 업무상 횡령 의혹 등에 대해 수사해왔다. 지난 달 20일에 이어 지난주까지 서울 성북구 삼양식품 본사 등을 두 번 압수수색했다.

전 회장 부부는 위장회사를 만들어 삼양식품에 라면 원료와 종이 박스 등을 납품한 것처럼 꾸몄다. 이 과정에서 허위 매출을 만들거나 20~30% 통행세를 받아 회사 돈을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위장회사는 공장이나 생산시설이 없는데도 서류상 매년 수십억원 매출을 올렸다. 사무실은 서울 강남 오피스텔에 직원 1~2명이 전부다. 전 회장 부부는 이 회사 임원으로 등록돼 있어 매달 수천만원 월급을 챙겼다.

전 회장 부부는 최대 800억원대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 지난해 매출액은 4584억원, 영업이익은 433억원을 기록했다. 전 회장 부부가 빼돌린 한 해 영업이익 두 배 가량인 셈이다.

앞서 삼양식품은 경영비리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철퇴를 맞기도 했다.

공정위는 삼양식품이 장기간 계열사인 에코그린캠퍼스에게 인력 13억원, 차량 7억원을 부당하게 지원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했다. 삼양식품은 이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지만, 서울고등법원은 2016년 10월 14일 공정위 조치가 정당하다는 취지의 판결을 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전 회장 부부의 경영비리 관련 검찰 조사에 대해 “아직은 검찰 조사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이날 삼양식품 주가는 전일 대비 6.12% 하락한 7만83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 한 달간 유지해왔던 8만원선이 오너 일가 비리 의혹에 무너졌다. 한국거래소는 삼양식품 현재 경영진의 횡령혐의에 따른 검찰수사설에 대해 회사 측에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