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영입 물꼬 튼 안철수…무게감은 물음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3-20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철수표 영입 1호,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

  • 인천 송도 6·8공구 1조원대 특혜 의혹 제기

바른미래당,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 영입. [연합뉴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20일 첫 번째 영입 인사를 발표했다. 안 위원장이 영입한 인사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했던 내부고발자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이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정 전 단장의 영입을 발표했다. 그는 “인천 송도 비리 의혹은 인천시민에게 돌아와야 할 1조원 이상의 개발이익을 특정 재벌기업에 몰아준 충격적인 초대형 토착 비리 사건”이라며 “이런 엄청난 비리를 드러내고 토착화된 적폐 구조를 드러낸 양심과 용기를 가진 분”이라고 정 전 단장을 소개했다.

정 전 단장은 지난해 8월 페이스북을 통해 ‘인천 송도 6·8 공구 특혜 비리 의혹’을 제기해 파문을 일으킨 인물이다. 당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2급)이던 정 전 단장은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쳐드셔야 만족할는지’라는 글을 올리고, 전·현직 인천시장이 특정 재벌기업에 1조원대 특혜를 줬다고 주장했다. 당시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정 전 단장의 주장에 근거해 안상수·유정복(자유한국당),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등 전·현직 인천시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8일 이들 세 사람에 대해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다.

정 전 단장은 이날 영입 발표 자리에서 “제가 고위공무원이었는데도 이 비리를 파헤치고 인천시민의 재산 1조원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며 “시민 재산 찾기에 나름대로 할 수 있는 역할을 본격적으로 찾고자 입당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정 전 단장이 인천시장 후보로 출마하느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피했다. 정 전 단장은 “특정 지역 출마를 위해서 이걸(입당) 한 건 아니다. 그 부분은 제가 결정할 문제도 아니고 당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했고, 안 위원장은 “유능하고 깨끗한 지방정부 만들기라는 목표를 위해서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실 거다. 오늘도 그런 분 중의 한 분”이라고만 설명했다.

안 위원장이 영입 인사 1호로 정 전 단장을 선택한 것은 여러 가지를 고려한 것으로 읽힌다. 토착형 비리를 폭로한 내부고발자로, “깨끗하고 유능한 지방정부”를 외쳐온 안 전 대표의 입맛에 맞는다. 해당 사건엔 민주당과 한국당의 전·현직 인천시장이 얽혀 있어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생 관계를 공격할 수 있다. 인천시장 선거의 이슈로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첫 영입인사 치고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지도가 떨어져 광역자치단체장급으로 부족하다는 평가다. 바른미래당 고위 관계자가 기자에게 “무게감이 어떤 것 같냐”고 되물을 정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