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식 신협중앙회장 "세자녀 출산 가구에 금리 2% 주택자금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03-20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출산율 저하 원인 서민 주거문제 해결에 앞장"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20일 서울 소공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세 자녀 가구에 연 금리 2%로 대출을 해주겠다"고 말했다.
[사진=신협중앙회 제공 ]



"서민들 속으로 풍덩 빠지겠다."

김윤식 신협중앙회 회장이 서민금융 강화를 지표로 내걸었다. 신협이 서민 주거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김 회장은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중앙회장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매일 아침 서민금융 강화를 고민한다"며 "신협이 다자녀 가구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주거 해결을 위한 밑그림을 그렸다. 그는 "세 자녀 가구에 연 2% 금리로 대출을 해주겠다"며 "가구당 2억~3억원 한도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회장에 오르자마자 주거 해결안을 들고 나온 이유는 이렇다. 김 회장은 "출산율 저하 원인인 주거, 의료, 교육 가운데 신협이 의료·교육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나 주거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민 가운데 세 자녀 가정에 내 집 마련을 위한 자금을 연 2% 금리로 지원하면 수많은 서민 가정이 주택자금 마련 부담을 덜 수 있다"며 "한국이 직면한 인구절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명확한 계획안은 올해 8월쯤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신협 발전 방향을 비롯해 서민 계층의 범주를 확정하는 내용의 연구용역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오늘부터라도 고객들이 신협을 방문해서 대출을 신청하면 명확한 안이 나온 뒤 그분들부터 소급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주거해결안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정부의 LTV, DTI 벽을 넘어야 한다. 김 회장은 "가계대출 문제의 차원을 넘어 주거 해결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신협을 옥죄는 불합리한 규제도 대폭 해결하기로 했다. 신협은 영업권이 구(
區)로 묶여 있어 여타 상호금융사에 비해 좁다. 반면 신협과 성격이 유사한 새마을금고나 농협의 영업권은 전국 혹은 시(市) 단위다.

송파구에 있는 신협은 송파구를 주소로 둔 조합원만을 상대로 대출과 예금을 운용할 수 있다. 예외 규정이 있으나 이웃하는 지역의 거주민만 대상이며 허용된 비중도 작다. 비조합원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출연금도 마찬가지다. 김 회장은 "대형 새마을금고는 출연금을 2억~2억5000만원 수준으로 적립하나 신협은 10억~30억원 수준이다"며 "신협이 금고 대비 10배 이상 내는 셈이다"고 토로했다.

김 회장은 불합리한 규제에서 탈피하면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을 사회에 기여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신협의 경영정상화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 짓겠다고 공언했다. 신협은 정부로부터 약 2700억원에 달하는 공적자금을 지원받고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약정(MOU)을 체결했었다.

김 회장은 "MOU 완료 시점은 2021년이나 가급적이면 올해 안으로 완료하겠다"며 "MOU가 끝나면 각종 규제에서 탈피할 수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