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선박충돌방지예방 경보시스템' 개발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3-20 0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천시가 ‘선박충돌방지예방 경보시스템’ 개발에 착수한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서 17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과학기술기반 지역수요맞춤형 R&D 지원 사업'에 인천시가 응모, 선정됐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향후 3년 간 2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그동안 주기적으로 발생한 선박충돌사고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선박충돌방지예방 경보시스템’ 개발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인천시가 과기정통부에 제안한 사업은 지난해 12월3일 영흥도 인근에서 발생하여 15명의 사망자를 낸 낚시 배(9.77t)와 유조선(336t)의 충돌사고와 같은 선박충돌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연안 중소형 선박 안전운행시스템 실증 사업'으로 과기정통부의 서류 및 대면 심사를 거쳐 이달 16일 최종 선정됐다. “지역 현안에 대한 파악이 우수하며 사업화 가능성이 높다”라고 평가위원(10명)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선박충돌 예방 경고시스템 개념도[자료=인천시]



이번 사업은 총 3년에 거쳐 시행되며 총사업비는 25억원으로써 4월 중에 과기정통부와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1차년도) 약 1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자동차업체 간 상품화 경쟁을 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에 적용된 V2X (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선박 (S2S : Ship to Ship)에도 적용해 선박 간에 상호 경보 등을 발생시켜 충돌방지를 검증하는 사업”이라며 “실제로 해상 (2017년 12월에 선박충돌사고가 발생한 영흥도 주변)에서 시험하는 실증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바로 상품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