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김윤주 군포시장 "청소년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

(군포) 박재천 기자입력 : 2018-03-20 09:55수정 : 2018-03-20 11:16
청소년 육성 보호사업에 집중 청소년 전용카페 확대 설치

김윤주 군포시장 [사진=군포시 제공]


김윤주 군포시장이 올 한 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청소년 육성 및 보호사업에 집중하는 등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군포시는 △청소년 참여권리 증진 △청소년 주도의 활동 활성화 △청소년 자립 및 복지자원 강화 △청소년정책 추진체계 혁신 등 4대 중점과제와 31개 세부추진과제를 선정했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미래를 책임지는 청소년들이 지금 하고 싶은 일들을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다양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활동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조성해 나가고 그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원하는 지를 찾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4대 중점과제 역점추진… 건강한 성장환경 및 참여활동 증진

첫 번째 분야로 청소년 참여 및 권리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청소년운영위원회, 차세대위원회 운영, 청소년 노동인권센터 설치 운영, 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인성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두 번째 분야로 청소년 주도 활동 활성화를 위해 사어언스 축제, 생활과학교실, 어울림마당, 종합예술제, 문화탐방, 해외연수프로그램 등을 시행한다.

세 번째 분야로 청소년 자립 및 보호지원 강화를 위해 학교폭력예방 및 인터넷 문화학교, CYS-Net, 동반자, 학교 밖 청소년센터, 청소년 쉼터, 방과 후 아카데미 등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정책 추진체계 혁신을 위해 청소년 육성위원회, 학교폭력대책협의회, 지역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위원회, 유해환경 감시단 운영 등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청소년 전용카페 확대 설치, 친환경 가공식품 차액지원 등 

시는 올해 새롭게 시작되는 사업으로 청소년 전용카페인 틴터 3·4호점을 군포책마을(상반기 예정)과 군포첨단산업단지(연말 예정) 내에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12년과 2016년 산본로데오거리(1호점)와 당동지하보도(2호점)에 틴터를 설치했다. 또 학교급식의 친환경 가공식품 공동구매를 희망하는 관내 20개 중․고교를 대상으로 Non-GMO 제품을 사용한 장류·식용류 등 5개 품목 구매시 차액을 지원한다.

아울러 위기상황에 처해있음에도 다른 제도나 법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각지대 청소년들을 발굴해 생활이나 학업, 자립을 지원하는 청소년 특별 지원 사업도 새롭게 실시하기로 했다.

군포시의 청소년 육성·보호를 위한 모든 사업은 시를 비롯, 청소년 관련단체에서 직접 또는 위탁을 통해 추진되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당동·광정동 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틴터 3개소, 청소년쉼터, 유해환경감시단 2개 단체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