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당선 축하서신 안보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3-19 21: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그래픽=아주경제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7일 국가주석 재선에 성공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아직 축전을 보내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9일 중화권 매체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이 시 주석에게 축전을 보내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축전은 19일 현재까지도 전달되지 않고 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5년 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시 주석이 국가주석으로 선출된 당일 축전을 보냈던 것과 대조적이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아예 축전을 보내지 않는 것인지, 축전이 늦게 전달되는 것인지 의구심을 낳고 있다.

최근 미국 관세폭탄 등으로 미·중 양국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시 주석이 연임되기 하루 전날인 16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민감해하는 '대만여행법'에 최종 서명했다. 대만여행법은 미국과 대만 고위층 간 교류와 방문을 확대하는 법안으로, 중국은 그동안 '하나의 중국' 원칙에 위배된다며 강력히 반대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축전을 보내지 않는 게 미중간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주소를 고스란히 반영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시 주석은 지난 17일 전인대 회의에서 2790명 대표의 만장일치 찬성으로 국가주석에 재선출됐다. 이에 앞서 국가주석의 3연임 이상을 허용하는 헌법 개정안으로 처리로 시 주석은 장기집권의 길까지 허용받은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