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갑부 리카싱 은퇴 선언 ..후임에 장남 빅터 리 지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3-18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5월 주주총회서 공식은퇴…고문직 맡고 자선사업 운영할 듯

리카싱 청쿵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홍콩 최고 갑부인 리카싱(李嘉誠·89) 청쿵(長江) 그룹 회장이 90세를 앞두고 현직에서 은퇴하기로 했다고 대만 중앙통신사(中央通訊社)와 홍콩 명보(明報) 등이 16일 보도했다.

리 회장은 이날 실적 발표 회견 직후 성명을 통해 "그룹 회장에서 물러나기로 최근 결심했다"며 장남인 빅터 리(李澤鉅·53)를 후계자로 지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 회장은 오는 5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공식 은퇴하고 이사회 요청에 따라 그룹 고문직을 맡을 예정이다. 그는 그룹 고문직과 더불어 자선 사업에 전념해 의료 부문과 사회적 이슈 등에 특화한 'KS-LK 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중국 광둥(廣東)성 차오저우(潮州)에서 태어난 리 회장은 소년 시절 홍콩으로 이주해 플라스틱 조화 제조업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세력을 확장해 항만, 부동산 등의 사업에서 성공 신화를 일궜다. 지난해 포브스가 밝힌 부호 명단에 따르면 리 회장의 자산은 349억 달러(약 37조2900억원)로 세계 23번째 부자에 이름을 올렸다.

자수성가의 신화로 불리는 리 회장은 1978년 중국이 개혁개방을 추진하자 홍콩에서 번 돈을 내륙으로 투자해 사업기회를 잡았다. 그는 덩샤오핑(鄧小平), 장쩌민(江澤民) 등 중국의 권력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항만, 토지개발 등 주요 이권사업에 투자해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하지만 현 지도자인 시진핑(習近平) 주석과는 다소 껄끄러운 관계라는 소문이 있다. 일각에서는 2012년 시 주석이 집권한 이후, 리 회장이 중국 정치권과 관계가 악화돼 중국본토와 홍콩 사업에서 발을 빼려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2013년 이후 청쿵그룹이 소유한 중국 부동산 자산은 눈에 띄게 줄었다.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청쿵그룹은 2013년 8월 광저우(廣州) 시청(西城) 광장을 처분한데 이어 2013년 10월엔 상하이 둥방후이징(東方匯經) 센터를 처분했다.

2016년에는 상하이(上海) 스지후이 광장(世紀滙廣場)을 싱가포르 부동산 회사인 아라 에셋 매니지먼트(ARA)에 매각한다고 발표했고 지난해에는 홍콩의 상징인 '센트럴 타워(Central Tower)'를 중국계 컨소시엄에 매각했다. 매각가는 51억5000만달러(약 5조5000억원)로 세계 빌딩 거래 역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