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대림,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금융약정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8-03-18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4조원 규모 공사 본격 착공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투시도 [이미지= SK건설 제공]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가 금융 약정을 마치고 본격 착공에 들어간다.

SK건설과 대림산업은 지난 16일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국내외 은행들로 구성된 대주단과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건설·운영을 위한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오후에는 터키 현지에서 터키 전승기념일에 맞춰 비날리 이을드름 총리와 정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본격적인 공사 시작을 알리는 콘크리트 타설 행사가 열렸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은 총 프로젝트 사업비 31억 유로(약 4조원) 중 23억 유로(약 3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을 비롯해 SC은행, ING은행, 중국공상은행, 터키 가란티은행 등 총 21개의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나머지 사업비는 주주사의 자본납입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이번 금융약정 체결은 프로젝트 수주 이후 1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는 국내외 민자사업을 통틀어 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내 수출신용기관 및 터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어 "공기 내에 최상의 품질로 준공해 국내 업체 간 협력을 통한 글로벌 디벨로퍼 사업의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16일 터키 현지에서 차나칼레 프로젝트 금융 약정 체결식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한기현 대림산업 상무, 홍호은 SK건설 상무, 바샤르 아르올루 야프메르케지건설 회장, 니핫 외즈데미르 리막홀딩스 회장, 이스마일 카르탈 도로청장, 세르핫 콕살 재무부 부국장, 훌리아 파사오울라르 재무부 PPP총괄, 메흐멧 투타쉬 도로청 부장. [사진= SK건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