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전남신재생에너지협동조합 23일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장봉현 기자
입력 2018-03-16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남신재생에너지협동조합이 추진하는 신안 태양발전조감도. [사진=장봉현 기자]


전남지역에 소규모 태양광발전소가 난립해 주민들과 갈등이 빈발한 가운데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만들고 대기업 자본을 끌어들여 대형화한 태양광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형태가 추진돼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전남신재생에너지주민협동조합에 따르면 오는 23일 오후 2시 무안스포츠파크에서 종합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에서 '신재생에너지주민협동조합' 출범식을 연다.

전남신재생에너지주민협동조합은 신재생에너지 전문컨설팅업체인 전남NRE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전남 신안, 해남, 영광 진도 등 8개 군 주민들이 만들고 있는 협동조합 연합체다.

추진하는 주요 사업은 염해로 농사를 짓지 못하는 간척지나 염전 등을 중심으로 주변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결성하고, 대기업 등 대형 자본을 유치해 대형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소 등을 건설하는 방식이다.

이는 자본이 부족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펼칠 수 없는 주민들의 투자 부담을 덜고, 대형 자본은 규모화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협동조합과 대기업이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사업을 추진하고 법인 지분의 20%를 협동조합이 갖도록 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최장 25년 동안 꾸준한 소득을 보장한다.

제초작업과 태양광 판넬 청소 등 발전소 유지 관리에 따른 주민 일자리 제공과 함께 발전소 준공 뒤에는 사업부지를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함초 재배 영농조합과 같은 2차 수익 모델도 창출할 수 있다.

고령화와 쌀값 하락 등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하는 셈이다.

더욱이 이들 협동조합은 조합원 모집 당시부터 지역 내 저소득층이나 독거노인 등을 조합원으로 가입시켜 주민주도형 주민권리 찾기와 상생의 사회적 가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최근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전체 에너지의 2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힌바 있다. 재생에너지 3020계획에는 협동조합과 농가 태양광 등 국민참여형 발전 사업과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전남 신재생에너지 주민협동조합 역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주민 참여를 뼈대로 하는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기조와도 호흡을 같이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