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개선과 브랜드 강화'...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체제 출범(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8-03-16 1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여민수(왼쪽), 조수용(오른쪽)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가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체제를 출범시키며 ‘돈 버는 카카오’ 만들기에 나선다. 올해 카카오는 수익 개선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브랜드 강화라는 큰 목표를 세우고 공격적인 경영전략을 펼칠 전망이다.

카카오는 1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한 스페이스닷원에서 주주총회 후 열린 이사회에서 여민수·조수용 공동 대표이사 내정자를 선임했다. 이날 취임한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의 첫 일성은 ‘카카오의 진화’와 ‘주주들에 대한 가치 환원’이었다.

여 대표는 “카카오가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기대되는 기업으로 쉼 없이 진화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으며, 조 대표는 “주주들에게 더 큰 가치를 드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신임 공동대표의 첫 일성처럼 카카오의 최대 과제는 수익 개선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3일 공동대표 선임을 코앞에 두고 카카오택시의 일부 유료화를 발표하는 등 수익 개선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하지만, 카카오택시 유료화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과 오는 6월 시행될 지방선거에서 이 문제가 정치 이슈화될 조짐이 나타나면서 카카오택시 유료화를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일본에서 가능성을 엿본 웹툰 앱 '픽코마'의 일본시장 안착도 카카오의 브랜드 강화를 위해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과제 중 하나다.    

카카오의 영업이익률은 2014년 35%를 기록한 뒤 2015년 이후에는 8~9%대에 머물고 있다. 수익성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다. 임지훈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8월 취임 이후 2년 6개월 동안 로엔엔터테인먼트 등 인수합병(M&A)을 추진하며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관련 O2O 사업을 키워 계열사를 60개 이상으로 늘려 수익 기반을 다졌지만 끝내 수익성을 개선하지 못하고 물러났다. 
 

[(사진=한준호 기자)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