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수원시 핵심 정책 ‘복지시민권’, "내 생각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중근 기자
입력 2018-03-16 11: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15일 이틀간 시청 대강당서 ‘2018 전략별 업무보고회’ 개최

  • 시민·관계 전문가들, 다양한 아이디어 쏟아내

  • ‘청년고용특구’·노동전담부서 ‘노동정책과’ 만들어야

  • “실패한 청년 재기 방안도 고민할 때”

  • “육아 지원 정책 더 촘촘하게 만들 필요”

14일과 15일 이틀간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2018 전략별 업무보고회’ 모습.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민들과 관계 전문가들은 ‘복지시민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 생각의 일단들이 지난 14일과 15일 이틀간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2018 전략별 업무보고회’에서 드러났다. 업무보고회는 복지시민권 실현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업무보고회는 각 실·국장 총괄보고와 외부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됐다.

‘복지시민권’은 수원시가 올해 선정한 최우선 과제로, 현재 시는 강력한 추진을 위한 시동을 걸고 있다. ‘복지시민권’은 수원시의 복지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노동·주거·교육·육아 복지권 등 4대 기본권으로 구성된다.

업무보고회에 참석한 시민들과 관계 전문가들은 다양하면서도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쏟아냈다.

‘노동복지’ 분야 패널로 나선 김명욱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장과 이충환 못골시장상인회장은 청년 일자리 정책에 더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김명욱 사무국장은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힘든 계층은 청년”이라며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청년고용특구’ 조성을 제안했다.

김 사무국장은 또 “수원시 기업지원과, 일자리정책과, 청년정책관이 함께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만들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또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동정책과’와 같은 노동전담부서를 만들자”고 말했다.

이충환 상인회장은 “청년창업 지원 정책은 있는데, 창업 후 실패한 청년에 대한 지원책은 없는 것 같다”고 지적하며 “실패한 청년들의 재기를 돕는 방안을 고민하자”고 말했다.

‘육아복지’ 분야 토론에 나선 유혜영 수원시어린이집연합회장은 ‘보육도우미 제도’ 도입을 제안했고, 이은정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장난감도서관, ‘아이러브맘카페’ 등 아동을 위한 시설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 분야 토론에 나선 원순자 경기도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육아 지원 정책을 좀 더 촘촘하게 만들어야 한다”면서 “학부모 의견을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인숙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사람들 대표는 “수원시는 평생교육도시로 성장했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 시민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접근하기 힘들다”며 “필요한 평생학습기관들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를 제안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다가올 상황을 예측하고 우리 시가 미래를 대비한 정책을 선도적으로 만들고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자”고 당부했다.

이한규 제1부시장은 “주거·노동·교육·육아가 보장이 되지 않으면 저출산 현상을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복지시민권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