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사옥매각…올해 단기차입금 절반으로 낮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3-15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광화문 금호아시아나빌딩을 매각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15일 "현재 2조원 수준인 단기차입금을 올해 말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광화문 사옥 매각도 그 일환"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단기차입금은 2조222억원으로 매년 이자비용으로 1000억원 이상 지급하고 있다. 이에 약 4000억원 안팎으로 평가되는 금호아시아나빌딩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일 외국계 자산운용사와 광화문 사옥 매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장실사 등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구체적인 매각금액과 거래방법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난 2008년 준공된 광화문 사옥은 특수목적법인(SPC)이 보유하고 있다. SPC의 지분은 아시아나항공이 80%, 케이엠티제이차가 15%, 동부화재가 5%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2016년부터 '경영정상화 3개년 계획'을 추진해왔다. 특히 창립 30주년을 맞는 올해 자산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은 CJ대한통운 지분 매각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CJ대한통운 지분은 113만8427주(4.99%)로 금액으로는 약 150억원 수준이다.

이와함께 아시아나항공은 중장기적으로 항공기 개조, 고효율 항공기 도입 등을 통해 손익 구조 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앞으로 여객기 43대를 개조해 650석의 보너스 좌석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항공기 임차연장, 소유 화물기 감가상각기간 종료 등을 통해 고정비를 줄일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유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환율이 안정적이어서 재무구조 개선이 당초 계획대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