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봄철’, 고온 견디는 ‘퍼프린젠스’ 식중독 주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3-15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년간 발생 환자 중 절반이 3~5월 집중…조리된 음식 가능한 2시간 이내 섭취 필요

[이정수 기자, leejs@ajunews.com]


일교차가 커지는 봄철이 다가오면서 조리된 식품 보관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기간에 조리된 식품을 적정온도에 보관하지 않으면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Clostridium perfringens)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어 보관과 개인 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14일 밝혔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으로 특히 봄철에 많이 발생한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 동안 총 90건, 3104명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50건(1669명)이 3~5월에 집중됐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는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에 강한 포자를 만든다. 이 포자는 100℃에도 1시간이상 가열해도 죽지 않고 60℃ 이하에서 증식하며 독소를 생성한다.

이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류 등의 경우 중심온도 75℃로 1분 이상 되도록 완전히 조리해야 하며,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한다.

만약 보관해야 한다면 따뜻하게 먹을 음식은 60℃ 이상에서, 차갑게 먹을 음식은 빠르게 식혀 5℃ 이하에서 보관해야 한다. 보관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 75℃ 이상에서 재가열한다.

빠르게 냉각하는 올바른 방법은 △용기에 나눠 담기 △싱크대에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채운 후 큰솥이나 냄비를 담그고 규칙적으로 젓기 △급속 냉각장치 사용하기 등이다.

식약처는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은 대량으로 조리하는 장소에서 발생하기 쉽다”며 “학교 등 집단급식소, 대형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조리식품 보관온도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