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브리핑] 대통령 검찰 출석때 지지자들은 뭘했나? 'TMI'풀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03-15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5일 입니다. 
'너무 과한 정보(Too Much Information)'의 줄임말인 TMI는 누군가에 대해 지나치게 사적이거나 자세한 이야기를 의도치 않게 알게 되었을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오늘은 포토라인에 선 역대 대통령 곁에 지지자들이 있었는지 TMI를 풀어봤습니다.
 

검찰 조사를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 이명박

이명박 전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 30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 입구 포토라인 앞에 섰습니다. 뇌물수수, 직권남용, 횡령과 배임에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까지 이 전 대통령은 20여 개에 이르는 혐의가 있습니다.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서 시민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포토라인 앞에 도착하기까지 이 전 대통령 지지자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이 전 대통령 구속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든 시민들과 마주쳤습니다.

우리나라는 역대 전직 대통령(전두환, 노태우, 고(故) 노무현, 박근혜)이 검찰 조사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록을 더듬어 전직 대통령이 포토라인 앞에 섰을 때 어떤 지지자들이 곁을 지켜줬는지 알아봤습니다.

2. 박근혜
 

포토라인 향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지난해 3월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건 혐의 피의자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 조사가 이뤄진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탄핵 무효 등을 주장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전 대통령의 뒤에는 '태극기 부대'가 있었습니다. 태극기와 박 전 대통령의 사진을 흔들며 "누명탄핵!", "계엄령을 선포하라!", "국회해산!"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3. 노무현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검찰 출두 모습[사진=연합뉴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9년 4월 30일 이른 아침 검찰 출석을 위해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나섰습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 뇌물을 받았다는 포괄적 뇌물수수 혐의가 이유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노무현사료관]

봉하마을에서 서초구 대검청사까지 고 노 전 대통령의 곁에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줄임말) 회원들이 있었습니다.

노사모 회원들의 손에는 노랑풍선이 들려있었습니다. '믿으니까 노무현!',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합니다' 등의 피켓을 흔들며 "정치보복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4. 노태우
 

노태우 전 대통령은 4000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1995년 11월 1일 대검찰청 앞에 섰습니다. 먹고 살기 바빴다는 시대 탓으로 돌려야 할까요? 아니면, 정치인 팬심이 생겨나기 전이라 그랬을까요? 노 전 대통령 지지자는 없었습니다.

5. 전두환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95년 12월2일 서울 연희동 자택 앞에서 핵심측근들과 경호원에 둘러 싸인 채 검찰 수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대국민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은 1995년 12월 2일 내란죄 등 혐의로 전두환 전 대통령 출석을 통보합니다. 하지만, 전 전 대통령은 연희동 사저 입구 골목에서 이런 내용의 성명을 발표합니다.

"검찰의 태도는 더 이상의 진상규명을 위한 것 이라기보다는 다분히 현 정국의 정치적 필요에 따른 것이라고 보아 저는 검찰의 소환 요구 및 여타의 어떠한 조치에도 협조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검찰의 출석 요구에 거부하겠다는 뜻이죠.

성명 후 전 전 대통령은 국립서울현충원에 가서 참배하고 경상남도 합천군 고향으로 내려갔습니다.

검찰은 전 전 대통령의 이런 행동을 도주로 간주하고 군 형법상 반란수괴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12월 3일 구속했습니다. 고향에서 바로 경기도 안양시의 안양교도소로 구속돼 포토라인에 설 순간도 없었습니다.

6. 번외, 문재인
 

2013년 11월 6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도 서울중앙지검 포토라인에 얼굴을 보인 적이 있습니다.

지난 2013년 11월 6일 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던 문 대통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자격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습니다.
 

2013년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안개꽃을 들고 서울중앙지검에 모였다. [사진=연합뉴스]

그날 중앙지검에는 안개꽃으로 가득했습니다.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안개꽃을 들고 기다리고 있던 것이지요. 이들이 안개꽃을 든 이유는 문 대통령의 군 복무 일화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의 군 복무 시절 김정숙 여사가 첫 면회를 왔다고 합니다. 통상 군인이라면 면회자가 먹을거리를 가지고 올 것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김 여사는 통닭 등 먹을거리가 아닌 안개꽃을 한 아름 가져왔던 것입니다.
 

18대 대선 공식 선거전이 시작된 2012년 11월 2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유세에서 문 후보의 아내인 김정숙 여사가 문 후보에게 안개꽃을 선물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덕분에 문 대통령과 내무반 장병들은 통닭이 아닌 안개꽃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도 멋진 하루 보내세요.
-----
어떤 기사를 읽고 싶으신가요? 무엇을 좋아하나요? 원하시는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youn@ajunews.com으로 알려주세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