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자원 외교' 불똥에 들썩이는 '강원 폐광지역'…"산업부 장관 면담"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선)박범천 기자
입력 2018-03-14 22: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원랜드 유보금' 노린 '광물공사·광해공단' 통합 결사 반대

정부가 파산위기 광물공사와 광해공단의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촉발된 폐광지역 주민들의 분노가 본격적인 실력 행사로 표출될 전망이다.

14일 폐광지역사회단체연합회(이하 연합회)는 한국광해관리공단(이하 광해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이하 광물공사) 합병 추진과 관련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면담을 정식 요청했다.

이어 면담 요청서를 통해 3월 20일 이전 면담과 산자부의 정확한 방침에 대한 서면 답변을 요구했다.

만약 폐광지역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통합을 강행한다면 태백, 영월, 정선, 도계지역 주민들이 함께 현수막을 게첨하고 지방선거 보이콧을 비롯한 상경투쟁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한 실력행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12일 연합회는 두 기관의 통합은 동반 몰락과 함께 광해공단의 본연의 임무인 광해방지사업의 중단과 폐광지역 협력사업 중단으로 결국은 지역경제가 피폐화 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전개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하게 반발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정부가 오는 5월 파산이 예상되는 광물공사의 회생을 위해 무리하게 통합을 서두르고 있다"며, "광해공단과의 통합도 앞 글자 "광"자가 같아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는 얘기가 돌 정도로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정부보증으로 이루어진 MB자원 외교의 불똥이 애먼 강원도 폐광지역에 떨어졌다”며 “강원랜드의 유보금을 목적으로 하는 통합을 즉각 철회하라”며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