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5개교에 24억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8-03-14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5개교에 총 24억원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는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5일 2018년도 선정계획을 공고한다고 14일 밝혔다. 선정된 5개 내외 대학교에는 과기정통부 16억원, 교육부 8억2000만원 총 24억2000만원이 지원된다.

과기정통부와 교육부, 중기벤처부는 실험실 창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을 공동으로 선정·평가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대상은 중기부가 올해 선정·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 43개 중 실험실 창업 지원 의지가 강하고 연구 성과가 우수한 대학교다. 교육부와 과기정통부가 공동으로 평가해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으로 선정한다.

선정된 대학교에는 창업 아이템 발굴부터 기업 설립, 후속 프로그램 등이 지원된다. 먼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은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학내 제도를 구축하고, 우수한 기술 창업 인재 발굴 및 육성 체계를 구축하며, 지속가능한 실험실 창업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바이오 나노 등 대학의 창업유망기술을 발굴하고, 해당 기술의 완성도 제고‧사업화 가능성 검증 등을 통해 실험실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창업한 기업에 대해서는 중기부 창업지원프로그램에 별도 트랙을 신설해 창업공간, 자금, 시제품제작 등 후속지원을 받도록 연계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처음 선정되는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에 교원, 석·박사생 등 대학 구성원의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실험실 창업이란 대학에서 논문 또는 특허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창업이다. 일반 창업과 비교했을 때 고용 창출 효과와 기업 생존율이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실제 지난 2012년 창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실험실 창업 기업의 2000~2010년 평균 고용규모는 9.5명으로 전체 창업기업의 평균 고용규모인 2.85명에 비해 3배 이상이다. 또한 지난해 국회입법조사처는 공공기술기반 창업기업의 5년 생존율은 80% 이상으로 일반 창업기업(27%)에 비하여 3배 가량 높다고 밝혔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과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 창업의 선두주자가 되길 기대한다”며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서 학부에서 대학원에 이르는 연결성 높은 창업 인프라를 확충하고, 우수한 창업 인재가 지식·기술을 고도화하여 창업하도록 대학원 실험실 창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