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치자이 개포' 위장전입 청약 꼼수 안통한다…국토부, 실태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8-03-13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투기과열지구 등서 청약 가점 높이기 위해 위장전입 증가 추세

지난달 한 건설사가 분양한 아파트 모델하우스 모습.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아주경제DB]


정부가 신규 아파트 분양에서 가점을 높이려고 위장전입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당첨자에 대한 실거주 여부 실태조사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투기과열지구 등에서 민영주택 청약 가점을 높이기 위해 위장전입이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지방자치단체 협조를 얻어 실태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특히 국토부는 최근 시장에서 '로또 아파트'로 주목받는 서울 강남구 일원동 개포주공 8단지(디에이치자이 개포)의 경우, 당첨자에 대해 가점을 분석하고 강남구청을 통해 부양가족 가점을 많이 받은 당첨자 가족의 실거주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현대건설·GS건설·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디에이치자이 개포는 분양가가 기존 예상을 훨씬 밑도는 3.3㎡당 평균 4160만원으로 책정되면서 벌써부터 ‘로또’ 청약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3.3㎡당 평균 4160만원의 분양가는 지난해 9월 분양한 ‘래미안 강남 포레스트’의 분양가와 같은 수준으로, 주변 시세에 비해 저렴한 편이라 청약 당첨시 4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처럼 로또 아파트에 따른 청약 과열로 가점을 높이기 위한 위장전입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자 국토부는 직접 가구를 방문해 확인하는 방식 등으로 위장전입 실태조사를 진행, 부정당첨이 적발되면 수사의뢰 등을 통해 형사처벌을 받게 할 계획이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청약 당첨자 가운데 부양가족 수 항목 점수가 많아 지나치게 높은 점수를 받은 이를 선별해 실거주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