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에 편중된 해운정책…"해운업 통합작업 서둘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8-03-11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시, 22일 해운산업 재건 위한 관계부처 합동 토론회 개최

  • 부산경제부지사 단장으로 SM상선 지원 위한 지역TF 구성·운영

[아주경제DB]


부산광역시가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부산시는 오는 22일 오전 10시 부산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관계부처 합동 토론회’를 연다.

이날 토론회는 정부 해운정책이 현대상선에 집중됐다는 해운업계의 불만이 높아지면서 향후 우리나라 해운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는 이번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SM상선 지원을 위한 지역전담반(TF)을 구성‧운영할 방침이다. 단장은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맡는다.

이를 위해 토론회에서 SM상선 성장지원을 위한 대정부 건의를 발표한다. 여기에는 SM상선이 현대상선과 함께 상생협력을 통해 국적 원양 컨테이너 선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균형 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SM상선은 지난해 1월 한진해운 근무인력 800여명, 컨테이너 선박 21척 등을 인수해 해운산업부문 고용안정 유지와 국내 선박 해외유출 방지에 힘써 왔다.

한진해운 미주 운항노선과 영업네트워크 등 물류 자산에 대한 연속성 확보로 해운산업 재도약 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해 미 서안 1개 노선, 아주 10개 노선을 개설했다. 또 컨테이너 수출입화물 40만TEU 운송을 담당 중이다.

그러나 정부 지원은 부실한 실정이다. 금융지원의 경우 2016년 이후 현대상선은 산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에서 약 1조5000억원을 지원받은 반면, SM상선은 캠코 등에서 3000억원에 불과하다.

육성계획 역시 정부합동으로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인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현대상선 초대형선 확보에 초점을 맞춘 지원내용이 주요 골자다.

현대상선은 올해 내 2만2000TEU급 12척, 1만4000TEU급 8척 등 20척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편중된 해운정책에 대해 해외 전문가들은 선사 간 합병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덴마크 해운 분석기관 ‘시인텔(SeaIntel)’은 현대상선‧SM상선‧연근해선사 등 해운기업 합병을 통한 단일선사화로 해운부문 틈새시장을 공략, 국제경쟁력 확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영국해운조사기관 드루리(Drewry)는 “현대상선이 초대형선을 발주해도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며 “해운선사 간 합병으로 규모경제를 실현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중앙정부와 해운업계, 전문가‧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윤민현 박사(전 중앙대 객원교수)는 ‘국내외 해운시장 동향 및 한국 해운 발전방향’으로 주제발표에 나선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기재부 정책조정국장, 금융위 구조개선정책관, 해수부 해운물류국장, 산업은행 임원, 부산상공회의소 임원, 부산항발전협의회 대표,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대표, SM상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