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문재인 대통령 거대한 도박 성공하면 노벨 평화상 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03-10 2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9일(현지시간) 영국 공영 BBC 방송은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과 미국 사이에서 조율한 것에 대해 "'정직한 브로커 역할(the role of honest broker)"을 했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74기 육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에서 거수경례를 하는 모습[사진=효자동사진관]


BBC 서울 특파원 로라 비커(Laura Bicker)는 '문 대통령의 거대한 도박(Moon's huge gamble)'이라는 분석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여성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부터 '천안함 폭침' 배후로 알려진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 전선부장의 남한 방문 허용까지 어려운 결정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가지고 회담에 나서도록 끌어낸 것은 "엄청나고 어려운 도박"이었다고 밝혔다.

만약 문 대통령이 북학 비핵화를 돕고 핵전쟁 위협을 줄이면 노벨 평화상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일이 물거품이 되면 벼랑 끝으로 돌아간다고 우려를 표했다.
 

로라 비커 BBC 기자[사진=MBC]


한편, 로라 비커는 지난 1월 10일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트위터로 실시간 공유하고 "안녕하세요. 문재인 대통령님"이라고 한국어로 인사를 하고 문 대통령에게 질문을 한 BBC 기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