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 의원 수 줄이는 건 지역 차별…'라선거구 1명 늘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임봉재 기자
입력 2018-03-09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의정부시의회.[사진=의정부시의회 제공]


경기 의정부시의회는 9일 "경기도 시·군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을 철회하고, 정수를 증원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날 제277회 임시회에서 '의원정수 증원 촉구 결의안'을 내고 "경기도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통보한 안에는 가선거 의원수를 줄이고, 라선거구 늘리는 안이 들었다"며 "지역 선거구 현황을 고려하지 않은 근시안적인 획정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또 시의회는 "가선거구 의원 1인당 인구수는 3만3427명으로,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른 하한선 보다 1만7353명이 많아 의원수를 줄일 합리적 근거가 없다"며 "5개 행정동(의정부1동·의정부3동·가능1동·흥선동·녹양동)이 2인 선거구로 조정하는 것은 불합리한 결정으로, 현행대로 3명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현재 시의원 2인인 라선거구의 경우에는 1인당 인구수가 6만4619명으로, 상한선을 이미 넘어섰고, 택지개발 등으로 최소 4000여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감안해 의원 현재 2명인 의원 정수를 3명으로 늘려 헌법정신을 준수하라"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시의회는 "늘어난 경기도 시·군의원 정원 16명 중 경기남부는 12명에 비해 경기북부는 4명에 그쳐 남부와 북부지역의 불평등을 심화시킨다"며 "지역 차별을 왜곡·조장하지 말고 획정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인구수 60%와 읍·면·동수 40%를 적용, 의정부 시의원 정수를 가선거구 2명, 나선거구 3명, 다선거구 3명, 라선거구 3명으로 제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