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된 IFEZ”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3-06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머크·오티스·아마다 등 ‘포춘 글로벌500’ 11개 기업 IFEZ에 둥지

IFEZ(인천경제자유구역)가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포춘 글로벌 500’기업 가운데 11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둥지를 틀고 바이오·항공·로봇 등 4차산업 시대에 대응할 신산업 분야의 투자가 이뤄지는등 바쁘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 6일 IFEZ에 보잉, 시스코, BMW 등을 포함해 ‘포춘 글로벌 500’에 오른 11개 기업이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포춘 글로벌 500은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이 매년 발표하는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기업 500개 명단을 말한다.

4차산업 시대에 대응할 신산업 분야의 투자로 이뤄져 3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최고(最古) 과학기술전문기업인 독일 머크사가 최근 세포배양배지 제조․공급 시설 건립을 위한 계약을 IFEZ와 체결했다.

또한 GE 헬스케어의 바이오 공정 교육 및 기술서비스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의 패스트트랙센터로서 건립되어 세계 최고의 바이오클러스터로 발전하고 있다.

첨단 기술개발이 집약되는 글로벌 R&D 센터도 속속 모여들고 있다. 미국 오티스와 일본 미쓰비시전기는 글로벌 R&D센터를 각각 설립하여 한국의 우수한 전자장비 기술력을 활용하여 전 세계에 적용될 첨단 엘리베이터 기술을 개발한다. 두 기업 모두 올해 입주 예정이다.

송도국제도시내 센트럴파크 전경[사진=IFEZ]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표적 산업인 공장자동화와 로봇 분야의 투자도 이어지고 있다. 제조업을 선도할 공장 자동화 시스템 분야의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한 일본의 아마다와 오쿠마는 트레이닝 센터를 각각 건립 중이며 양사 모두 올해 운영 개시 예정이다. 유럽 시장점유율 1위의 프리미엄 가전 기업인 독일 밀레사는 우리나라 로봇 선두 기업인 유진로봇과 함께 지능형 로봇 제조 및 연구시설을 건립 중이다.

2017년 말 기준으로 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에 투자된 외국인투자금(FDI)은 105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3년 개청 이후 15년 만에 100만 달러에서 1만 배가 증가한 금액이며 전국 8개 경제자유구역 외국인투자금액의 66%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IFEZ로 모이는 이유는 선진화된 경영환경과 물류 등 최첨단 인프라 시설, 우수한 교육기관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환경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 기업 뿐 아니라 IFEZ에는 UN GCF(녹색기후기금), 세계은행 등 15개 국제기구가 입주해 있어 세계적인 기업들과 국제기구가 집적한 글로벌 기업도시가 완성되고 있다.

김진용 청장은 “이러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투자는 IFEZ가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도시로서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앞으로도 미래 신산업 발전을 도모할 글로벌 기업 유치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IFEZ 내 주요 글로벌 기업 투자내용

◆IFEZ내 포춘 글로벌 500 기업
보잉, 시스코, GE, BMW, GM, 미쓰비시 전기, 머크, 존슨앤존슨(얀센백신),United Technologies(오티스), 스미토모 전기(경신), 삼성전자(삼성바이오로직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