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가짜뉴스와 전쟁’…현재까지 449건 고소·고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3-05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민주당 가짜뉴스법률대책단 추가 고소장 제출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댓글조작ㆍ가짜뉴스법률대책단 기자회견에서 대책단이 댓글조작 등에 계속해서 법적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대책단은 이날 서울지방경찰청을 방문해 가짜뉴스 유포자 24건에 대한 추가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며 지금까지 총 449건의 고소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8.3.5 mtkht@yna.co.kr/2018-03-05 15:44:27/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이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관련 법률대책단을 꾸린 지 한 달여 만에 449건의 고소·고발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지난 1월 22일 디지털소통위원회 산하에 조용익 변호사를 단장으로 한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을 꾸리고, 가짜뉴스 신고센터에 접수된 사례를 매주 분석해 법적 조치를 해왔다.

디지털소통위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가짜뉴스 유포자 24건을 추가 고소해 지금까지 총 449건의 고소·고발을 했다”면서 “지난주 역시 교회 중심으로 가짜뉴스가 유포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대책단에 따르면 일부 교회는 신도들을 상대로 "민주당은 북한과 같은 공산당", "민주당은 동성애당"이라는 주장이 담긴 강연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단장은 “한 번만 집중해서 보면 말도 안 되는 것을 알 수 있음에도 가짜뉴스가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것은 조직적 움직임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경찰은 가짜뉴스를 생산·유포하는 근원지를 찾는 데 주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별개로 디지털소통위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댓글조작 여부도 지속해서 감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헌욱 ‘댓글조작·가짜뉴스모니터단’ 단장은 “댓글 서비스의 전면 개편을 검토하겠다는 네이버의 노력은 좋게 받아들인다”면서도 “매크로(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프로그램) 고발 건과 관련해서는 경찰수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