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D-100] 문재인 정부 중간성적표…‘新 4당 체제’ 여야, 진검 승부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3-04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국 17개 시·도에서 오는 6월 13일 동시 실시되는 제7대 지방선거가 4일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까지 상황으로 볼 때 전국 7곳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전국 단위 선거로 이후 정국 풍향을 가늠할 척도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광역 및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 의원, 교육감까지 일괄 교체하는 이번 선거에서 승기를 거머쥐는 쪽이 이후 정국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여야 모두 물러설 수 없는 열전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는 해를 넘겨 정국을 뒤흔든 중도통합발 정계개편으로 달라진 정치 구도에서 치러진다는 점에서 ‘신(新) 4당 체제’의 지속 가능성을 시험하는 무대로도 평가된다.

지난 20대 총선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을 거치면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헌정 사상 첫 ‘원내 4당 체제’가 형성됐다.

그러다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신 4당 체제’로 재편이 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선거를 치르게 되는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기준 수도권 3석을 포함해 ‘9석+α’, 등 돌린 보수표심을 아직 다 회복하지 못한 한국당은 전통적 지지기반인 영남 중심의 ‘6석+α’를 1차 목표로 세워놓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수도권 1~2곳을 포함해 최대 5명의 광역시장·도지사를, 민평당은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최소 1석 이상의 광역시장 및 도지사를 배출하는 게 승부의 기준이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표를 받아든다면 정개개편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미애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의 경우 압승을 거두지 못한다면 집권 2년차 본격적인 개혁 동력을 확보하는 데 실패하는 것은 물론이고 탄핵과 대선을 잇달아 승리로 이끌어 냈다는 기존 성과에도 상처를 입게 된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지방선거에서 보수층 결집에 실패할 경우 누적된 당내 불만이 폭발하며 현 지도 체제에 대한 원심력이 임계치를 넘어서는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생인 바른미래당의 사실상 양대 주주인 유승민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의 경우 이번 선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면 정치적 기반 자체가 근본부터 흔들릴 수 있다.

민평당 역시 독자생존에 실패할 경우 지방선거 이후 또 다른 정계개편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전국 광역시장과 도지사, 교육감은 물론 광역의원, 기초의원 등 총 3500여명의 ‘지역 일꾼’을 선출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13일 시장·도지사와 교육감 예비후보자 등록 접수를 시작으로 지방선거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예비후보자 등록 제도는 정치신인들에게 선거운동의 기회를 주는 것은 물론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확대하기 위해 2004년부터 도입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