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월 영화 박스오피스 1조7000억… 세계 최고기록 경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3-02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1년 7월 북미 박스오피스 기록 8년만에 갈아치워...

  • 중국 영화 질적 향상 흥행 이끌어...박스오피스 상위 10개 중 8개 자국 영화

2월 한달 간 중국 박스오피스가 전세계 박스오피스 월간 최고액을 넘어서며 세계 신기록을 경신했다.[사진=마오옌(猫眼)]


중국 영화시장의 성장세가 무섭다. 2월 한달 간 중국 박스오피스가 전 세계 박스오피스 월간 최고액을 넘어서며 세계 신기록을 경신했다. 춘제(春節·음력설) 기간 박스오피스의 폭발적인 증가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광전총국) 영화국에 따르면 지난 2월 한달 간 중국 박스오피스는 100억 위안(약 1조7115억원)을 돌파했다고 인민망 등 다수의 매체가 1일 보도했다. 이는 중국 월간 최고 박스오피스(2017년 8월·1조240억원)뿐 아니라 전 세계 월간 최고 박스오피스인 1조7410억원을 넘어선 기록이다.

이전 세계 최고기록은 지난 2011년 7월 한 달 북미에서 세운 것으로, 당시 '해리포터3'와 '트랜스포머3' 개봉에 힘입은 것이다. 중국은 약 8년만에 전 세계 월간 박스오피스 신기록을 갈아치운 셈이다. 

이는 지난 2010년 한해 중국 전체 박스오피스가 1조7410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성과다.  중국이 지난 2월 기대 이상의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 최대 영화 예매사이트 마오옌(猫眼)의 류펑(劉鵬) 연구원은 지날 2월 개봉 영화 중 지식재산권(IP) 기반 영화가 많았다는 점을 첫째 이유로 꼽았다.

중국에서 IP기반 영화는 최신유행을 반영한 노래·연극·소설 등 원작이 있는 작품을 영화화한 것을 뜻한다. 류 연구원은 “영화 자체의 인지도가 높아 관객의 진입장벽이 낮은 점이 흥행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둘째 이유는 춘제 기간 영화 관람객의 폭발적 증가다. 올해 춘제 당일인 16일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는 13억1700만 위안을 돌파했다. 지난해 8억600만 위안과 비교하면 무려 62% 급증한 것이다.

류 연구원은 “올 춘제 당일 하루 박스오피스는 단일 기준 박스오피스 세계 최고 기록을 세웠다”며 “이는 중국 영화 마케팅의 성장을 엿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중국 영화의 질적 향상도 박스오피스 신기록 달성에 한 몫 했다. 실제 2월 박스오피스 상위 10개 작품 중 8개는 중국 자국 영화였다. 류 연구원은 “몇 편의 주력 영화들이 내용이나 기술이 크게 발전했다”며 “2월 개봉한 국내 영화 중 3편의 영화가 마오옌 평점 ‘9점’을 받았는데, 이는 최근 5년 사이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중국 중산층의 증가와 젊은층 소비문화 변화도 중국 영화 시장 발전을 이끌고 있는 원인이다. 류 연구원은 “중국 경제 성장으로 중산층이 증가하고 젊은 층의 생활 수준이 향상해 ‘문화’ 소비 수요가 증가했다”며 “이런 현상이 자연스럽게 영화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중국 영화 시장은 이번 신기록 경신을 계기로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의 2월 박스오피스 신기록 경신은 중국 영화 시장 성장성을 재확인 시켰다”며 “앞으로 중국 영화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