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현대상선 독식 땐 파산한 '한진해운' 전철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8-03-01 1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업계 "현대상선 적자폭 감소를 '해운업 전체 성과'로 잘목 인식"

  • 유창근 사장 3년 유임 유력…독식체제 기반 마련에 업계는 한숨

▶해운업계는 우리나라 해운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대상선 독식체제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사진=아주경제DB]


요즘 해운업 관계자들을 만나면 현대상선에 ‘한진해운’ 그림자가 보인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매년 적자에 허덕이는데도 마치 흑자 기업처럼 투자를 하는 모양새가 그렇다. 해운업은 여전히 어려운데, 업계 1위 기업이 혼자 시장을 잠식하겠다는 의욕을 불태우고 있는 모습도 씁쓸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한진해운 파산 이후 우리나라 해운업 명맥을 힘겹게 이어가고 있다. 매년 수천억원 적자에도 해운업을 놓지 않으며 재기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 결과 3년 연속 적자에도 불구하고 적자폭이 줄어드는 성과로 나타났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연결기준 당기순손실이 잠정 기준으로 1조2088억원으로 2016년 4842억원보다 149.7% 증가했다. 현대상선 적자 행진이 3년으로 늘어나는 순간이었다. 지난해 연결기준에서 매출은 5조280억원으로 9.67% 늘어났고, 영업손실은 4068억원으로 절반가량 줄였지만 엄청난 단기순손실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의 선전에 박수를 보내지 않는다. 단순히 경쟁상대라는 이유 때문은 아니다. 동종 업계조차도 현대상선의 성과를 우리나라 해운업 전체적인 발전으로 보고 있지 않다는 의미다. 오히려 업계 전체를 위기로 몰아넣고 현대상선 혼자만 독식하겠다는 의도와 배경이 드러나고 있다며 해운업의 미래를 걱정하는 이들이 부지기수다.

이처럼 해운업계가 현대상선을 겨냥해 불만을 제기하는 것은 지난해 말부터 감지됐다. 정부 정책이 지나치게 현대상선에 맞춰져 있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흘러나왔다. 그럼에도 현대상선은 스스로 소통창구를 마련하지 않고 정부 탓으로 돌렸다.

유창근 사장 연임이 사실상 확정된 부분은 해운업계와 더 이상 소통을 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으로 풀이된다. 지난 2016년 9월 유 사장이 부임한 이후 현대상선은 적자폭을 개선하는 효과를 봤다.

유 사장이 부임한 그해 9월은 공교롭게도 한진해운이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은 달이다. 사실상 이때부터 현대상선이 ‘원톱 국적선사’로 올라섰다고 봐도 무방하다.

원톱 국적선사에 사장은 업계를 하나로 묶기보다 ‘각자도생’을 선택했다. 다른 해운업계는 돌아보지 않았다. 그의 경영방침에서 ‘대한민국 해운업’이라는 동업자 정신을 찾기는 어려웠다. 업계가 유 사장 유임에 우리나라 해운업의 미래가 암울하다고 토로하는 이유다.

정부에서 해운 재건 정책이 나오는데도 해운업은 기대보다 우려가 많다. 사실상 정부 정책이 '현대상선을 위한 대책'이라고 지적하는 기류가 지배적이다. 현대상선을 제외하고 올해 정부 정책으로 인해 해운업이 살아날 것이라고 내다보는 전문가도 손에 꼽을 정도다.

그럼에도 ‘적자 기업’ 현대상선은 유 사장 연임, 정부 정책 독식 등으로 일찌감치 축포를 터뜨리고 있다. 더구나 올해 기대만큼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2~3위 그룹과 격차를 벌리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 얼라이언스에 가입도 하지 못하는 원톱 국적선사 혼자 우리나라 해운업을 짊어지고 갈 정도로 해운시장은 녹록지 않다. 중국과 일본은 똘똘 뭉쳐 자국 해운업을 지키는데, 우리나라는 1등 선사가 시장을 독식하며 포용과 소통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쉽기만 하다.

우리나라 해운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업체 간 반목을 줄여야 한다. 특히 해운업은 아직까지 위기가 현재진행형이다. 전반적인 해운시장이 개선됐다고 하지만 여전히 적자가 크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현대상선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금과 같이 정부에 기댄 전략이나 업계를 무시한 행보는 공멸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한진해운을 통해 학습했다. 현대상선은 이 시기에 좀 더 신중하고 업계를 포용할 수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해운업의 미래가 아닌 자신의 이익만 바라보는 원톱 국적선사를 국민은 원하지 않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