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진위·안성천 평택호 갈등 해결 시동...'상생협력추진단' 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8-03-01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기도청 전경


경기 송탄·평택 상수원보호구역 관련 문제를 놓고 39년째 갈등을 빚고 있는 평택·용인·안성시가 문제해결에 한걸음 다가섰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와 평택· 용인·안성시는 경기연구원이 진행한 ‘진위·안성천,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과 상·하류 상생협력 방안 연구용역 결과’ 이행을 위한 ‘상생협력 추진단’ 구성에 합의했다.

도와 3개시는 2015년 12월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이행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이에 도는 경기연구원에 연구 용역을 의뢰했고 최근 결과가 공개됐다.

경기연구원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변경·존치 등 각 상황에 필요한 수질개선과 취수방식, 제도개선 방안 등을 제시했다. 문제해결 대안으로 3개시 중재를 위해 ‘상생협력 추진단’과 민·관거버넌스 협의체 구성 등 상생협력방안 추진을 제안했다.

3개 시가 합의한 ‘상생협력 추진단’은 1단 1팀 8명으로 단장은 경기도 수자원본부 상하수과장이 맡게 된다. 용인·평택·안성에서 정책협력관(사무관) 각 1명씩 파견을 받고, 자문단은 환경 전문가 5~7명으로 구성된다.

도는 이달 중 추진단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추진단은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질개선 종합대책 수립·추진 △유역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협의회 운영 △상류지역의 합리적인 규제개선 등의 업무를 맡아 3개 지역의 다양한 의견에 대한 중재 역할을 하게 된다.

김문환 도 수자원본부장은 “1979년 평택 송탄·유천 취수장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지속되어온 3개시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모두 만족하는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더 많이 소통하고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