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한동대와 스마트 팩토리 추진 위한 MOU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2-28 0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호 기술교류 확대해 역량 제고 및 지역 우수 인력 확보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27일 한동대와 함께 ‘스마트 팩토리 추진을 위한 산학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제공]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27일 한동대와 ‘스마트 팩토리 추진을 위한 산학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포항 청송대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오형수 포항제철소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포항제철소는 이번 산학 협력을 통해 한동대 전산전자공학부를 지역협력 기관으로 지정하고, 전문 연구진과 함께 스마트 팩토리 사업 과제를 공동 수행하는 한편, 상호 기술 교류와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나아가 지역 우수 인력을 확보해 4차 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한동대 장순흥 총장은 "이번 협약으로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포스코 포항제철소와의 협력 및 인력 교류가 더욱 본격화되고 한동대 학생들의 관심 분야가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며, "스마트 포항제철소 구축에 한동대가 실질적으로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스코의 스마트 팩토리는 50년 현장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물인터넷(IoT)·빅 데이터(Big Data)·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최적의 생산현장을 뜻한다.

‘스마트 제철소’로 탈바꿈 중인 포항제철소는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세계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인 가격에 생산·공급할 예정이다.

포항제철소는 이미 지난해부터 한동대와 공동 과제와 인공지능(AI ) 교육을 진행해왔다. 전산전자공학부의 최희열 교수는 포항 2열연의 부하배분 최적화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김인중 교수는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포항제철소 엔지니어의 기술 역량을 높였다.

올해도 양 기관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현장에 확대 접목해 스마트 제철소 구축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은 “이번 상호협력을 계기로 한동대와 포스코의 기술이 융합된다면 포항제철소의 스마트화는 더욱 빨라지고 이를 통해 미래 철강 경쟁력도 향상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