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12월 결산법인에 '보고서 공시 점검사항' 안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2-27 0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감독원은 사업보고서 공시 전 꼭 점검해야 할 회계 관련 10대 핵심 체크포인트를 27일 안내했다. 12월 결산법인의 사업보고서 제출 마감일은 오는 4월 2일이다.

우선 상장사들은 사업보고서상 재무제표 공시를 점검해야 한다.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 재무제표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주석 전체가 누락 없이 기재됐는지 등도 살펴볼 사항이다.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 공시도 점검해야 한다. 당해연도 말 현재 대손충당금 설정 현황과 재고재산 관련 기재를 누락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다. 요약 재무정보 기재 내용도 검토할 부분이다.

요약 재무정보는 중요한 계정과목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그대로 기재하거나 최소 정보만 쓰는 경우가 있다. 금감원은 올해 테마감리 4대 회계이슈로 사전에 △개발비 인식·평가 △국외 매출 회계처리 △사업결합 회계처리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등을 제시했다.

금감원은 이와 관련한 오류 사례와 유의사항을 참고하고, 최종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또 최근 늘고 있는 연결범위 판단 이슈에 유의할 것을 강조했다. 회계처리와 관련 문서화에 대해서도 점검해야 한다.

종속·관계기업 투자지분에 대한 손상징후 식별 및 손상검사 내용 등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핵심감사항목과 관련해 회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과 누락하기 쉬운 우발부채 공시도 점검 대상이다.

또 금감원은 지난해 말 제정·공표됐지만, 아직 시행되지 않은 회계기준서와 관련한 정보 공시도 철저히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감사인과 이견조율 등이 필요한 경우 사업보고서 제출 연기가 가능하다. 다만 연 1회, 5일 이내 등의 별도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