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초등학교서 동물사랑교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2-27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교육청, 초등 발달단계 맞춤 자료 개발

서울의 초등학교에서 동물사랑교육을 실시한다.

서울교육청은 새 학기부터 희망하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명존중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생명존중, 동물사랑교육’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1학기에는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2학기에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으로 확대한다.

서울교육청은 2017년부터 동물보호 및 동물복지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단체 등과 동물복지교육 관련 정책연구를 통해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동물복지교육 방안을 모색해 오면서 학년군별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지도할 수 있도록,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활동 중심의 동물복지교육 자료를 개발했다.

1·2학년군 자료는 개발이 끝나 일선 학교에 보급할 예정으로 3·4학년군과 5·6학년군 자료는 7월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생명존중, 동물사랑교육’은 동물에게 관심 갖기, 동물과 친해지기, 동물과 함께 하기 총 3개 영역으로 각 영역은 4개 주제로 구성되고 주제당 40~80분씩 총 8회로 수업할 수 있도록 했다.

1단계 ‘동물에게 관심 갖기’ 에서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을 관찰해 다양한 동물이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2단계 ‘동물과 친해지기’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이 인간과 함께 살고 있는 반려동물의 특성을 이해해 반려동물을 바르게 대하며 책임감을 갖고 돌보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3단계 ‘동물과 함께하기’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이 반려동물 외에 동물원 동물, 농장동물, 야생동물 등의 생활모습을 살펴보면서 동물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의지를 가꿀 수 있도록 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생명존중과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 인간과 동물의 공존과 올바른 관계에 대한 교육은 어릴 적부터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생명존중, 동물사랑 교육’을 시작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 제고는 물론, 생명존중 의식까지 함양하는 올바른 동물복지교육이 뿌리내리는 데 보탬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