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연기 끝에 유엔 안보리, 시리아 '30일 긴급휴전 결의' 만장일치 채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2-25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1일(현지시간) 시리아 동구타에서 정부군의 폭격으로 인해 크게 다친 아이가 시리아 민간 구조단체 하얀헬멧 대원의 품에서 오열하고 있다. [사진=AP/연합]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4일(현지시간) 시리아에서 30일간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인도주의적 지원과 부상자 구출, 민간인 밀집지역에 대한 포위 해제 등을 요구한 이번 결의는 "지체 없이" 발효된다고 AFP와 BBC 등 주요 외신은 보도했다. 

다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 누스라전선, 알카에다 등에 대한 군사적 작전은 예외로 두고 있어 실질적 효과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고 외신들은 지적했다. CNN은 현지 인권단체를 인용하여 휴전 결의 채택 이후에도 동구타 지역에서 정부군의 공습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번 결의의 입안을 주도한 스웨덴의 올로프 스쿠그 유엔 주재 대사는 7년의 시리아 내전으로 인해 “상황은 더 나빠질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됐다”면서 “이번 결의는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고 우리 눈앞에서 재앙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한 주 동안 동구타는 시리아 정부군의 거센 공습과 폭격으로 인해 엄청나게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현지 인권단체에 따르면 18일 밤부터 시작된 공격으로 5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이 중 어린이도 120명을 넘었다. "민간인 학살"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지난주 동구타를 “생지옥”이라고 말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과 해결을 촉구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주 22일 표결을 거칠 예정이었으나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 러시아가 내용 변경을 요구하면서 결을 연기했다. 그 사이 어린이 30여 명을 포함해 동구타 주민 110명 가량이 더 희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