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이번이 컬링 마지막 결승'…알고 보자, 컬링 점수계산법·규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경주 기자
입력 2018-02-25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팀 전략 짜야하는 스킵 경기 흐름 읽을 줄 알아야…

[사진=연합뉴스]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마지막 날인 오늘(25일) 강릉컬링센터에서 스웨덴과 결승전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컬링 규칙과 점수계산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컬링은 각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 위 표적인 '하우스'로 '스톤'을 밀어 넣어 누가 더 '하우스'의 중심에 가깝게 붙이느냐가 핵심이다.

하우스는 4개의 원으로 이뤄져 있다. 가장 안쪽에 위치한 원을 '버튼' 혹은 '티(tee)'라고 부른다. 상대 팀의 스톤보다 버튼에 가까운 곳에 보내야 득점할 수 있다.

경기는 총 10엔드까지 진행되며 팀당 8개의 스톤을 던져야 1엔드가 끝난다. 1엔드가 끝날 때 하우스의 작은 원인 '버튼'에 스톤을 가장 가깝게 놓은 팀이 점수를 가져간다. 10엔드까지 보통 2~3시간 정도가 소요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스포츠다.

또한, 선수 4명이 각각 2번씩 스톤을 던지기 때문에 스톤 하나하나가 경기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스톤을 던지지 않는 선수 2명이 스위퍼가 돼 '브룸'으로 빙판을 빠르게 닦아 스톤의 진로와 속도를 조절한다. 빙판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얼음알갱이가 자리잡고 있어 브룸으로 닦으면 닦을수록 스톤은 멀리 나간다.

스킵은 스톤 위치를 지정하는 등 팀의 전략을 짜 지시한다. 스팁은 경기의 전제적인 흐름을 읽고 작전을 짜야하기 때문에 보통 팀의 주장을 겸한다. 우리나라는 김은정이 스킵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른 바 "영미야~" 를 유행어로 만들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