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절반 이상, ‘데이터 폭력’ 직간접적 경험…인크루트, 실태조사 집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8-02-25 0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데이트폭력 피해후 조치 설문조사 결과.[사진= 인크루트]


성인남녀 10명 중 5명 꼴로 직간접적인 데이트 폭력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자사 회원 6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데이트 폭력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데이트 폭력을 목격한 적 있다’는 답변이 43%로 나타났고, ‘직접 경험한 적 있다’도 15%로 집계됐다.

직접 피해경험이 있는 피해자의 경우, 처음 시작된 폭력의 유형으로 ‘감정적·언어적 측면(모욕, 고함, 폭언, 협박, 위협 등)’이 40%로 가장 많았다. 이어 ‘통제적 측면(간섭, 감시, 통제 등)’ 35%, ‘성적 측면(강제 추행, 강제 스킨쉽 등) 13%)’, ‘신체적 측면(팔목을 비튼다, 세게 밀친다, 뺨을 때렸다 등의 폭력) 9%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피해 당사자의 38%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단순한 사랑싸움 중 하나라고 여겼거나’, ‘내 잘못도 있다고 판단’(각 21%)해서다. 이어 ‘상대방을 사랑하기에’(14%), ‘보복이 두려워서’(13%), ‘그렇게 심한 폭력은 아니어서’(11%) 등의 이유로 피해사실을 묵인하고 있었다.

데이트폭력 발생빈도는 ‘교제 이후 3개월~6개월 미만’이 31%로 가장 높았다.

데이트폭력 근절을 위해 어떤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39%가 ‘가해자 처벌 강화’를 꼽았고, ‘단순 치정으로 인식하는 사회의식의 전환(19%)’, ‘연인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12%)’, ‘피해자의 법적 보호 방안 마련(7%)’ 등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